패스트 캠퍼스 온라인 강의 후기
최근 새롭게 공부할 것이 생겼다. 파이썬과 구글 애널리틱스다. 일단 구글 애널리틱스 강의가 먼저 필요해서 찾아보는데 오프라인을 듣기엔 최근 상황이 부담스러워 온라인 강의로 찾아보았다. 다만 구글 애널리틱스 강의 자체가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별로 없어서 그나마 강의 커리큘럼이 괜찮아 보이는 패스트 캠퍼스 강의를 들어보기로 했다.
패스트 캠퍼스 플랫폼 사용 후기 및 강의 후기를 올려본다.
289,000원 정가 → 86,000원 할인가
강의를 찾아보는 사람들은 알겠지만 가격은 천차만별이다. 오프라인이 온라인보다 비싸고, 강의 시간이 길수록 비싸다. 일단 가격만 보자면 온라인 강의임을 고려했을 때, 시간 대비 가격만 본다면 저렴한 편은 아니다. 약간 비싼 느낌이다.
패스트 캠퍼스는 할인 이벤트를 거의 항상 하는 편이라 묶어서 등록하면 할인율은 더 적용된다. 그럼에도 가격이 다른 곳에 비해 비싸다. 그러나 구글 애널리틱스 강의 자체가 많지 않은데 패캠에서 괜찮은 커리큘럼으로 제공하는 것 같아 들어보기로 했다.
각 챕터당 10~20분 사이의 짧은 후기
구글 애널리틱스의 전체 강의는 part 9, 각 파트당 강의는 10~20개 내외로 구성되어 있다. 꽤 많은 파트가 들어있고 커리큘럼도 페이지에서 미리 확인할 수 있다. 각 강의가 짧기 때문에 조금씩 끊어서 듣기에 좋다.
샘플 강의도 들어볼 수 있는데, 샘플은 말 그대로 샘플이라 1개만 들었었는데, 최대한 있는 샘플 강의를 다 보길 추천한다. 이 강의 같은 경우는 강사가 4명이라 강사별로도 스타일이나 전달력에 차이가 있었다.
작은 창 띄우기 & 15초 앞뒤 이동 기능 없음
웬만한 영상 플랫폼은 작은 창 띄우기가 다 되는데 패스트 캠퍼스 강의는 작은 창 띄우기가 안 된다. 강의를 집중하고 들을 때도 있지만 웹서핑 하면서 그냥 켜놓고 잠깐씩 보면서 들을 때도 있는데 작은 창 지원이 안 되니 그게 불가능하다. 네이버나 크롬 앱에서 패캠을 들어가서 강의를 듣고 있는데 각 앱을 잠깐 사용하지 않으면 강의 사운드도 지원이 되지 않는다. 소리만 들을까 해서 앱을 찾아봤는데 패스트 캠퍼스는 앱은 별도로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모바일에서 15초나 30초 등 앞뒤 이동 기능이 없다. 안 들어도 되겠다 싶어서 앞으로 건너뛰고 싶은데 아래 진행바를 손으로 터치하면 아무래도 화면이 작다보니 원하는 곳으로 드래그가 잘 되지 않는다. 보통 영상 플랫폼들은 15초나, 30초 등 일정 시간을 앞뒤로 이동할 수 있는 버튼을 넣어두는데 없다. 불편해서 이 점은 개선이 되면 좋겠다.
앞으로 건너뛰기 할 때, PC는 긴 버퍼링 발생
pc에서도 들어봤는데 불편한 점은 역시 내용을 건너뛸 때 앞으로 이동시키면 버퍼링이 상당히 길면서 영상이 멈춘다. 로딩을 시켜놓은 구간까지는 이동시켜도 잘 나오는데 로딩 자체를 1분이 안 되는 길이로 굉장히 짧게 잡아둔다. 때문에 로딩이 되지 않은 구간으로 영상 플레이 커서를 이동시키면 로딩 표시가 나오면서 멈춰버린다. 결국 다시 앞에서 부터 들어야 해서 이 부분이 상당히 불편했다.
구글 애널리틱스 온라인 강의 후기
장점과 단점이 뚜렷한데 우선 장점부터 말하자면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서 어렴풋이 알고 있는 사람이 들으면 개념 정리하기에 좋다. 유입수, 순유입수, 세션 등 막연하게 쓰던 용어들의 어떤 기준으로 설정됐는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용어나 데이터 기준들에 대해 비교적 정확하게 알려주는 편이다. 또한 각 데이터는 어떤 식으로 보는 것이 좋은지, 주로 살펴야 할 데이터는 무엇인지 훑어주기 때문에 개론 및 교과서 같은 느낌의 강의에 가까웠다.
단점은 현재 구글 애널리틱스는 새롭게 셋팅하면 새 버전인 유니버셜 애널리틱스로 셋팅이 된다. 그런데 강의는 구 구글 애널리틱스 버전이다. 즉 프로그램은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었지만 패스트 캠퍼스 강의는 구 버전이다.
이건 약간 애매한 것이 구글에서 제공되는 툴은 아직까지 다들 구글 애널리틱스라고 이야기하지, 유니버셜 애널리틱스라고 이야기하진 않는다. 패스트 캠퍼스에서 제공하는 강의도 구 구글 애널리틱스 버전이다. 다만 업데이트 된 것을 모르고 그냥 강의를 들었는데, 아마 나 같은 사람들이 많을 듯 싶다. 아직 구 버전을 쓰고 있다면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새로운 스타트업이나 새롭게 애널리틱스를 설치한다면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강의를 듣는 것이 좋다. 문제는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강의가 거의 없다.
결국 버전이 달라서 거의 써 먹질 못했다. 각 개념이나 세부 항목에 대한 정의, 이해를 한 것까지는 좋았는데 막상 써 먹으려고 하니 버전이 달라서 하나씩 찾으면서 하는데 쉽지 않았다. 나름 GA를 설치해서 써 본적이 있는데도 버전이 달라 그런지 직접 써먹고 활용하기가 어려웠다.
패캠 강의 뒤에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에서 달라진 점 정도로 강의가 붙었으면 좋겠는데 되려나 싶다. 아니면 이 강의는 신규 버전인 유니버셜 애널리틱스가 아니라는 문구가 한 줄 정도 더 있다면 수강자들도 확인하고 들을 수 있을 것 같다.
결론은 구글 애널리틱스의 기본 개념이나 로직을 알고 싶다면 패스트 캠퍼스 구글 애널리틱스 강의는 추천, 그러나 실무에 바로 써먹고 현재 버전과 다르기 때문에 비추다. 구 버전을 쓰고 있다면 들어도 괜찮을 듯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