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MBTI] 유능한 건축가 INTJ의 연애 스타일

건축가 스타일 INTJ의 연애는?

 

능력있는 건축가 스타일인 INTJ 사람들은 정확한 목표와 도달 계획을 가지고 전략적으로 과제나 업무를 하듯이 로맨스에 접근한다. 그들의 기준으로는 이성적인 사고로 접근하는 것만이 가장 안전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의 본성이라던가 언제 어디로 튈지 모르는 예측 불가능한 애정 같은 중요한 요소들은 무시한다. 

 

이러한 성격은 파트너를 찾는 것이 어렵다. 있는 그대로에 만족하지 않고 더욱 완벽한 것을 찾고 발전시키는 그들은 자신의 세계에 들어오는 사람들도 마찬가지로 자신의 환상에 맞춰주길 바란다. INTJ들이 상대방에 대한 기대와 이상이 비현실적이라면 당연히 사람들은 이들의 기대에 맞추기 어렵다. 

 

 

INTJ가 가진 데이트에 대한 생각

 

INTJ들은 지능에 관심이 있으며 솔직하고 개방적인 의사 소통을 지향한다. 솔직하고 개방성을 기반에 둔 관계가 아니라면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사회적으로 필요한 적당한 친절과 명확하지 않은 에티켓은 이들에게 쓸모없거나 때로는 모욕적으로 보일 수도 있으며, 이건 그들에게 그다지 놀라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INTJ들은 다소 모호하고 애매해 보이는 친절과 에티켓들은 언제든 일어날 수 있는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 부담스럽지 않도록 돕기 위함이라는 것도 이해해야 한다. 

 

다행히도 INTJ들은 성장하고 경험하며 에티켓이나 친절 같은 행동의 목적을 이해하게 된다. 그러나 그것을 알기 전까지는 데이트가 비합리적이라거나 혹은 불필요하다고 느낄 수도 있다. 또한 INTJ의 일부는 자신이 생각하기에 바보같은 모습을 보이는 데이트보다 자신의 지적 능력을 보여주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당연하게도 이런 자세는 파트너를 찾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때문에 건축가들이 데이트를 하거나 누군가를 만날 때 최선의 방법은 에티켓이나 친절 같은 것이 쓸모없다고 주장하기보다 INTJ들의 있는 모습 그대로, 그들이 좋아하는 것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다. INTJ들이 잘하는 일을 하거나 좋아하는 관심사를 이야기하는 것만으로도 INTJ들이 가진 자신감과 지성이 충분히 빛난다. 

 

 

건축가 유형, INTJ의 약점

 

위에서 말했든 INTJ들은 꽃을 보낸다거나 편지를 쓰는 것 같은 고전적인 표현 방법은 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INTJ들은 애정을 표현하는 것보다 생각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편이다. 하지만 파트너와 관계에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면 이 관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파트너들이 오랫동안 자신에게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또한 이들이 가진 상상력을 활용하여 예상치 못한 방법으로 자신의 애정을 나누는 방법을 찾아낸다. 

 

이들에게 감정이라는 것은 다른 언어로 느껴진다. 때문에 INTJ들은 갈등이 발생하면 문제의 핵심에 접근하기보다는 퍼즐처럼 풀어야 할 문제 정도로 생각한다. 그리고 당연히 이런 접근은 좋지 않다. 

 

또한 파트너가 감정을 공유하려할 때, INTJ들은 하던 일을 멈추고 그들의 이야기를 듣거나 응원하기보다 무슨 이야기를 하고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 상황을 분석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파트너의 감정과 자신의 감정에 익숙해지는데 약간 연습이 필요한 편이다. 

 

이들에게 사랑이란 쉽지 않지만 성장을 도울 수 있는 도전이다. 파트너와의 관계를 통해 INTJ는 현재에 초점을 맞추고 감정을 겪고 익숙하지 않은 일들을 배울 수 있다. 자기 계발을 지향하는 INTJ는 다소 희생을 하더라도 이러한 기회는 사랑을 더욱 만족스럽게 만들 수 있다. 

 


 MBTI는 연도가 지나서 해보면 2,3개 정도의 요소는 그대로 유지하고 1,2개는 바뀌는 듯 싶다. 하지만 구체적인 근거나 데이터가 없어서 아직까진 재미로 보기 좋은 듯 싶다. 보다가 재밌는 것이 있어 공유하며 영어 본문은 아래 링크에서 참조하자. 대충 번역하여 틀린 부분들이 있을 수 있다. 

 

 

Romantic Relationships | Architect (INTJ) Personality | 16Personalities

Strengths & Weaknesses Friendships

www.16personaliti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