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황반변성] 눈 영양제 루테인 & 지아잔틴 차이점, 각 효능과 부작용

건강 검진에서 황반변성에 대한 이야길 들었다. 미리 관리를 해야 할 것 같아 황반변성이나 눈에 좋은 영양제를 알아보는데 종류도 많고 처음 보는 성분들도 많았다. 그 중에서도 중복으로 보이는 요소들이 몇 개 있었는데 루테인, 지아잔틴, 아스타잔틴이라는 요소들이었다. 루테인이야 많이 들었지만 지아잔틴과 아스타잔틴은 어떤 것인지 생소했다. 

 

황반변성과 관련된 요소인 루테인과 지아잔틴에 대해서 정리했다. 또한 황반변성이 무엇인지도 대략 알아보았다. 황반 변성 때문에 영양제를 알아보고 있다면 구매에 작은 참고가 되었으면 한다. 

 


황반변성 & 루테인과 지아잔틴

 

황반변성을 자가진단하는 격자다. 정상시야는 왼쪽, 황반변성이 있다면 왼쪽이 오른쪽 이미지처럼 보이게 된다. 

 

황반 변성이란?

 

눈에서 사물을 인식하고 보도록 하는 역할을 맡는 망막의 중심에 있는 황반에 변성이 오는 것을 말한다. 망막에서도 중심부 신경조직을 를 중심와, 또는 황반이라고 부른다.

 

황반은 나이가 들거나 유전적인 요소, 염증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기능이 떨어진다. 기능이 떨어지면 시력이 감소하며 심하면 시력을 잃게 되는데 이것을 황반변성이라고 한다. 또한 황반 색소인 루테인과 지아잔틴 밀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야채나 과일, 비타민제 등을 복용하여 위험성을 낮추도록 권고하고 있다. 

 

황반 변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나 자가 진단법이 궁금하다면 글 제일 하단의 링크를 참고하자. 

 

 

 

루테인 

1일 최대 권장 섭취량 : 20mg

 

주의사항 1.  과다 섭취시 카로틴 혈중 농도 증가로 일시적으로 피부가 황색으로 변할 수 있음

주의사항 2.  공복 복용시 흡수율이 저하되므로 식사 후에 먹는 것이 좋음

주의사항 3. 루테인 하루 권장량을 넘는 과다 섭취시 폐암 위험률이 증가할 수 있음

주의사항 4. 출산을 앞둔 산모 및 모유 수유를 하는 여성은 담당 의사와의 상담 후에 복용

 

황반은 중심부와 주변부로 나눌 수 있다. 황반 주변부는 루테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루테인은 체내에서 합성이 되지 않아 아스파라거스, 시금치, 브로콜리 등의 녹색 채소로 섭취하거나 메리골드 꽃의 추출물에서 합성한 루테인을 복용하여 섭취하는 방법이 있다.

 

루테인은 식약청에서 생리활성기능 1등급으로 인정받은 물질이라고 한다. 이게 무엇인지 조금 더 알아보니 식약청에서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준을 사용해 제조한 식품을 건강 기능 식품으로 인증을 한다. 식약처에서 인증받은 기능성 물질은 총 24개인데 그 중 하나가 루테인이다. 쉽게 이해하면 루테인은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원료라고 식약청에서 인증을 한 원료라고 보면 된다. 

 

 

 

지아잔틴

1일 최대 권장 섭취량 : 20mg

주의사항 : 지아잔틴 단독 섭취시 주의사항은 알려진 것은 없음

 

황반은 중심부와 주변으로 나눌 수 있다. 중심부는 지아잔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루테인과 마찬가지로 체내에서 합성이 되지 않는다. 때문에 오렌지색 파프리카, 계란 노른자, 옥수수 등을 통해 섭취할 수 있다. 다만 열을 통해 지아잔틴, 루테인 성분이 파괴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열을 최소한으로 하거나 가열하지 않은 날 것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루테인은 황반의 주변부를, 지아잔틴은 황반의 중심부를 구성하는 요소로 함께 섭취하면 좋다. 섭취하는 비율은 블로그마다 저마다 정보가 다르지만 연구된 자료가 없으므로 정확한 비율 근거를 찾기가 어렵다. 찾아보니 루테인 단독으로 있는 것보다는 지아잔틴이 포함된 영양제 가격이 비싼 편이다. 

 


관련 포스팅 함께 보기

 

[황반변성] 황반변성 검사 후기 및 암슬러 자가 진단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