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

[왓챠플레이] 미드 추천 - 이혼남, 이민자, 동성애자가 모여 '모던 패밀리'

왓챠플레이를 1년 넘게 구독하고 있다. 어렵게 다운로드 받아서 보던 미드가 왓챠플레이에 업로드되면서  더더욱 왓챠를 끊을 수 없게 된다. 특히 미드는 한 번 보아도, 그 이후에도 심심할 때쯤이면 몇 번씩 반복해서 보게 된다. 때문에 매일 사용하지 않아도 왓챠 구독을 끊기도 어렵다. 

 

특히 올해는 내가 오랜 기간 보던 것들이 거의 종영 단계로 접어들어서 마음이 허전해졌다. 리뷰 겸 왓챠를 보면서 재미있게 본 미드나 드라마, 영화를 몇 개 올린다. 이번 포스팅은 10년간 꾸준히 새 시즌을 기다리며 보았던 가족 코미디 미드, 모던 패밀리다. 

 

 

모던 패밀리, 시즌 1 세 가족의 모습

 

 

1. 밝고 유쾌하며 따뜻한 가족 시트콤

작위적인 상황 연출이나 과함이 없다. 드라마 주제 자체가 가족 간의 사랑이기 때문에 거의 매 에피소드가 아름답게 마무리 됨에도 상활 설정이나 대사가 재치있어 재미있기까지하다. 따뜻한 분위기인데 재미있기까지 하니 추천한다. 굳이 영화로 따지면 크리스마스에 나오는 브리짓 존스의 일기 같은 느낌이다. 재미와 감동이 함께한다. 

 

 

2. 모던 패밀리에는 세 가족이 나온다. 가족 1/2/3을 합쳐 모던 패밀리.

가족 1. 부유한 이혼 노인 + 젊은 이민자 이혼 여성과 전남편의 아들 (제이 & 글로리아 부부)

가족 2. 일반적인 형태의 남/녀 부부와 개성강한 세 남매 (필 & 클레어 부부)

가족 3. 게이 커플과 입양된 아시안 여아 (미첼 & 카메론 부부)

 

일반적인 가족 구성이 아니라는 것을 대번에 알 수 있다. 미국에서도 흔하지 않은 조합인지 극에서 이들에 대한 고정관념과 관련된 상황이 자주 등장한다. 이로 인해 오해하고 슬퍼하기도 하지만, 서로가 든든한 지원군이 되기 때문에 훈훈함이 더욱 빛난다.

 

 

3. 공감가는 가족 구성원들과 코믹한 상황 설정

마냥 훈훈하기만 한 드라마라면 재미없다. 모던 패밀리의 가족들은 우리 곁에 있을 법한 사람들이다. 잔소리와 걱정이 많은 엄마 클레어, 보수적이라서 아들과 스킨십하는 것을 부담스러워하는 할아버지 제이, 게이라는 것을 숨겨야만 했던 아들 미첼 등 각자 공감할 수 있는 포인트가 있다. 특징적인 캐릭터들은 특정 상황에 놓였을 때 코믹함을 유발해 낸다. 

 

예시 1. 동성애자 커플의 자녀는 특례 입학이 가능한 유명 유치원, 여기에 딸 릴리를 입학시킬 수 있게 되어 들뜬 미첼과 캐머런 > 하지만 그 앞에 나타난 레즈비언 커플, 심지어 원주민이라 가점 있음

예시 2. 늦게 들어온 딸 헤일리에게 엄마처럼 조신하게 살아야 한다고 설교하는 클레어 > 그 앞에서 클레어가 고등학교 때, 경찰차가 속옷만 입은 클레어를 집 앞에 내려줬다고 썰을 푸는 할아버지 제이

 

 

4. 다소 특이한 형식의 드라마

다큐멘터리처럼 상황을 관찰하는 영상과 등장 인물을 인터뷰하는 형식이 번갈아 나온다. 페이크 다큐멘터리라고도 하는 것 같다. 미드 중 오피스를 본 적이 있다면 그것과 비슷하다. 처음이라면 어색할 수 있지만 인터뷰 자체가 재미있기도 하다.

 

 

5. 특이한 캐릭터는 있어도 미운 캐릭터는 없다. 

한두명은 욕받이 캐릭터가 있기 마련인데 모던 패밀리에는 거의 없다. 각자의 캐릭터는 강하지만 저마다 가족을 위해서 하는 행동들이 사고를 일으키기 때문에 미워할 수 없다. 굳이 하나 꼽자면 이혼한 할아버지의 전처이자 할머니 역할인 디디 정도가 있지만 출연 비중이 작고 그녀도 나름의 사연이 있다. 

 

 

5. 영어 공부하기 좋은 드라마

일상생활을 주로 다루기 때문에 단어, 문장이 짧고 쉽다. 왓챠플레이에서 별도로 영어 자막을 제공하고 있지 않지만 카페나 블로그에서 많이 제공하고 있다. 

 

 

6. 한 에피소드가 20~25분 내외

에피소드가 짧아서 간단하게 보기 좋다. 또한 중간중간 보아도 내용 이해에는 큰 문제가 없다. 다만 후반 시즌보다는 초반 시즌을 추천한다. 시즌 1부터 보자.

 

 

7. 등장 인물 소개

워낙 좋아하는 드라마라 예전에 포스팅을 해 둔 것이 있다. 간단히 참고하자.

[모던 패밀리] 프리쳇 가족 - 제이, 글로리아, 매니

[모던 패밀리] 던피 가족 - 필, 클레어, 헤일리, 알렉스, 루크

[모던 패밀리] 미첼 가족 - 미첼, 캐머런, 릴리

 

 

8. 2020년 방영 종료

2019년 시즌 10까지 방영했으며, 시즌 11로 종영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