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부┃주사피부염

석류즙 복용 1일차, 석류즙 효능 및 부작용 정리

피부 카테고리에 있는 포스팅을 보고 들어온 분이라면 알겠지만 1년 넘게 피부염, 정확히는 혈관성 주사 피부염으로 병원을 다니고 있다. 때문에 대학 병원 약을 꾸준히 먹고 있다. 최근에는 식이요법도 셀프로 시작했다. 

 

영양제와 즙 등 건강 식품도 함께 먹기로 했다. 면역력을 높이거나 혈관 건강 관련, 혹은 여성 호르몬과 관련된 즙을 알아보았다. 혈관 콜레스테롤과 나쁜 지방을 줄여준다는 양파즙이 후보에 올랐지만 못 먹겠다는 후기가 많아서 탈락, 혈관과 면역력을 높여주며 피부에 좋다는 케일즙도 봤지만 가격이 비싸서 탈락, 결국 가격도 부담없고 맛도 괜찮아보이는 석류즙을 먹기로 했다. 

 

오늘 배송이 와서 바로 하나 뜯어 먹어보았다. 단맛보다는 신맛이 강한데, 제품 설명을 읽어보니 터키산 석류라 단맛이 더 강하다고 한다. 이것도 충분히 시지만 그래도 먹을만은 하다. 본격적으로 먹기 전에 알아본 대강 석류즙 효능이나 부작용을 간단히 정리해둔다.

 


석류즙 효능 및 부작용 

 

석류즙 3박스, 총 3달치를 샀다. 하루에 1포씩 먹을 예정이다. 다 먹을 수 있을까?

석류즙 효능

 

워낙 석류즙 효능은 찾아보면 많이 나온다. 나는 주사피부염이나 피부염 원인으로 추정되는 것들만 관련해서 내가 기대하는 석류즙 효능만 주로 정리해 보았다.  나이상 아직 갱년기는 아니겠지만 일단 안면홍조를 완화시켜준다는 것과 염증이 줄었으면 한다. 또한 건강검진 때마다 콜레스테롤이 높다고 나오는데 그것도 관리가 되면 좋을 듯해서 석류즙으로 구매했다. 

 

1. 갱년기 증상 완화 (기대!)

몸에 열감이 느껴지거나 얼굴이 붉어지는 안면홍조는 갱년기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갱년기 증상의 원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가 줄어들면서 생긴다고 한다. 석류에는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여성 호르몬 분비를 도와주는 효과가 있어서 갱년기 증상인 안면홍조, 두근거림, 골다공증 등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2. 콜레스테롤 감소 및 고혈압 개선

동맥의 혈관 벽이 쌓이는 것을 막는다. 또한 석류는 엘라그산이 풍부해 혈액순환개선과 심혈관질환 예방에 탁월하다. 석류 성분 중 하나인 푸닉산은 오메가5 지방산으로 중성지방은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비율은 높였다는 실험 결과가 있다. 

 

3. 피부 미용

석류에 들어있는 타닌 성부는 피부 노화를 방지해 준다. 엘라그산 성분은 피부에 히알루론산 합성을 촉진한다. 또한 항산화 성분은 노화 및 자외선 등에 의한 세포 손상을 막아준다. 이외에도 비타민 B, 비타민 C, 폴리페놀 성분들이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여 피부 노화를 완화시킨다.

 

4. 염증 작용 (기대!)

석류에는 염증 억제 성분인 푸니칼라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때문에 각종 염증이나 관절염 등 소염 작용이 필요한 질병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푸니칼라진 성분은 염증 억제 뿐 아니라 항산화 효능이 들어있어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방지한다. 

 

5. 항산화 작용

에스트로겐 뿐만 아니라 폴리페놀, 푸니칼라진, 엘라그산, 안토시아닌 등이 함유되어 있다. 이 중 폴리페놀은 노화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폐물이나 독소를 제거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세포 손상을 막고 세포의 회복과 재생을 돕는다. 

 

 

석류즙 부작용

 

1. 여성 질환 보유자

자궁근종이나 여성 질환을 가지고 있을 경우 석류를 과다 섭취하여 에스트로겐 복용량이 많아지면 더 악화시킬 수 있다.

 

2. 복통 및 설사

에스트로겐이 체내에 많이 쌓일 경우에는 두드러기나 복통,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석류에는 타닌 성분이 있는데 타니는 설사를 막지만 반대로 변비를 가지고 있다면 부작용이 될 수 있다. 

 

 

달거라고 예상했던 석류즙을 먹어보니 생각보다 신데 그래도 먹을만 하다. 

석류즙 1일 복용량

찾아보니 대부분 하루에 석류 1개 내외로 권장하고 있다. 하루에 석류 1개에서 1.5개 사이가 적당하다고 하며 석류 1개를 손질하여 그대로 섭취하거나 원액을 즙으로 내어 먹는다. 석류즙 기준도 동일하게 석류 1개분에서 추출한 원액 기준으로 섭취하면 된다.  내가 구매한 것은 석류 1.2개분을 한 팩에 넣었으니 하루에 1개씩 먹으면 된다. 

 

 

석류 구매 후기 및 기대 포인트

 

석류 관련해서 알아보니 석류씨와 껍질에 좋은 성분들이 많다고 한다. 위에서 기대한 갱년기 증상 완화도 그렇고 소염 성분도 껍질과 씨앗에 많다고 한다. 해서 원액에 물탄것이 아니라 석류 자체를 착즙한 것을 찾았다. 그리고 가능하면 유기농이 좋을 것 같아 유기농 제품으로 알아보았다. 

 

네이버에 석류즙이라고 치면 정말 많이 나온다. 대략적인 가격은 30포 기준에 13,000원선부터 30,000원까지 다양하다. 유기농이거나 브랜드가 좀 유명하면 3만원, 아니면 그보다 저렴하다. 나는 30포에 17,000원 정도인 것을 샀고 오늘부터 한 포씩 먹어볼 예정이다. 

 

후기를 찾아봤는데 광고가 너무 많다. '오늘은 석류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 이모티콘 > '오늘 석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고 끝나버린다. 낚시글이 한 두개가 아니다.  한 달 후에 후기를 작성해보자. 약이나 영양제도 아니라 즙이라 큰 기대는 없긴 한데 뭐라도 효과가 있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