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네이버 웹사이트 RSS 등록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노출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에서도 노출하고 싶다면

네이버 웹사이트 RSS 등록


블로그 초반이라 방문자가 거의 없다. 네이버는 방문자가 쉽게 늘어났던 것 같은데, 확실히 티스토리는 어렵다. 그래도 꾸준히 하다 보면 언젠가는 사람들이 많이 들어올 것이라 생각한다. 그 날은 앞당기기 위해 네이버나 구글에 노출될 수 있도록 방법을 찾아보았다. 바로 RSS 등록이다. 



RSS의 정확한 의미는?


[나무위키 RSS 링크] 일부 퍼옴

RSS는, 어떤 사이트에 새로운 콘텐츠가 올라왔을 때 해당 사이트에 방문하지 않고, RSS서비스를 통해 리더 한 곳에서 그 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한 방법이다. 쉽게 생각하면, 여러 언론사 사이트를 모두 방문할 필요 없이 다양한 기사를 네이버뉴스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다고 보면 된다.


RSS라는 것을 정확히 몰랐었는데 이번 기회에 정확한 의미를 알게 되었다. 내가 올린 티스토리 포스팅을 보려면 티스토리 사이트 혹은 다음에서만 볼 수 있었지만,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RSS에 등록하면 네이버에서도 내가 올린 포스팅들이 노출된다는 이야기였다. 좋아, 좋아.


네이버 노출을 확인해 보자. 

등록하기 전에 네이버에 노출이 정말 안 되는지 확인해 보기로 했다. (나는 아마 안 될거야...) 티스토리는 시일이 지나면 네이버에서 자연 노출되기도 하던데 만약 지금 노출되고 있다면 굳이 서비스 등록을 할 필요는 없으니 찾아보기로 했다. 이번 주에 올린 포스팅 2건을 제목을 그대로 복사해서 네이버 초록창에 입력해보았다. 

첫번째, 다낭&호이안 6편을 입력해보았다. 제목을 그대로 넣었는데도 보이지 않으니 노출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네이버 RSS 등록, 티스토리 블로그 노출


두번째 스타벅스 포스팅도 역시 보이지 않는다. 역시 RSS를 등록해야 겠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네이버 RSS 등록, 티스토리 블로그 노출



이제, 네이버 RSS를 등록해 보자. 


01.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페이지에 접속하고 로그인 진행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네이버 RSS 등록, 티스토리 블로그 노출


02. 로그인하고 사이트 추가 창에 본인의 티스토리 주소 입력하고 추가 클릭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네이버 RSS 등록, 티스토리 블로그 노출


03. 아래 창에서 2번째 HTML 태그 > 메타태그 [초록색 폰트 부분] 복사

다시 이 창으로 돌아와야 하므로 이 창을 종료하지 않는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네이버 RSS 등록, 티스토리 블로그 노출


04. 티스토리 관리자 > 꾸미기 > 스킨 편집을 클릭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네이버 RSS 등록, 티스토리 블로그 노출


05. 오른쪽의 스킨 편집 창에서 html 편집 클릭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네이버 RSS 등록, 티스토리 블로그 노출


06. <head> 태그 아래 줄에 복사해 둔 메타 태그 붙여넣고 저장 클릭

네이버 메타 태그는<head> 섹션에 붙여넣으라고 하였으니 <head>부터 </head> 태그 사이에 붙여넣기만 하면 무방하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네이버 RSS 등록, 티스토리 블로그 노출


07. 네이버 웹사이트 도구로 돌아와서 보안 문자를 입력하고 확인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네이버 RSS 등록, 티스토리 블로그 노출


08. 사이트 소유 확인이 완료되었다는 알림 메시지가 노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네이버 RSS 등록, 티스토리 블로그 노출


09. 리스트에 웹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출력되는 것 확인

리스트에서 RSS를 제출할 웹사이트 주소 클릭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네이버 RSS 등록, 티스토리 블로그 노출


10. 왼쪽 메뉴명에서 요청 > RSS 제출 클릭하여 입력창 확인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rss 입력 후 확인 클릭하여 rss 등록 요청 제출 완료



[참고] 티스토리의 RSS URL 형태는 http://블로그주소/rss 로 제공

검색 사이트의 티스토리 RSS 주소 수집 관련 문제 조치 안내 - 본문 중 발췌




자신있게 RSS 등록이 끝난 줄 알고 포스팅을 올렸는데, 그 다음날에도 유입이 없길래 이상해서 살펴보았더니 09번인 웹사이트 소유확인까지만 완료하고 정작 RSS 등록을 하지 않은 것이었다..! ㅋㅋ 하여 10번 RSS 등록 내용을 추가 업데이트 했다. 


어느 정도 포스팅을 든든하게 쌓아두고 네이버에 노출하려고 했는데, 이러다간 아무도 찾아오지 않을 것 같아서 RSS 등록을 했다. 다른 블로그들을 찾아보니 바로 반영은 안 된다고 하던데, 1~2일 지난 후에 노출이 되고 있는지 찾아봐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