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부┃주사피부염

[유산균] 듀오락 멀티비타민 프로바이오틱스 1년 이상 복용 후기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는 띄엄띄엄 먹더라도 나름 장기 복용 중이다. 사회 초년생 시절에 위염 때문에 2년 정도, 그리고 가끔 중간에 몇 개월씩 먹다 안 먹다가 했었다.

 

작년부터는 피부염 때문에 피부과를 다니기 시작했는데 면역력이 떨어져서 피부도 약해졌나 싶어 혹시나 하는 마음로 다시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다시 먹는 중이다. 이래저래 다 합치면 듀오락 브랜드만 3~4년을 먹었을 듯 싶다. 하지만 최근에 꾸준하게 먹는 것는 1년 정도 됐으니 그 기준으로 간단히 후기를 남겨본다.

 

복용하는 제품은 듀오락 멀티비타민 프로바이오틱스다. (+ 짧게 비타민 C 프로바이오틱스도) 


듀오락 멀티비타민 프로바이오틱스 후기

 

듀오락 멀티비타민 & 비타민 C 프로바이오틱스, 건강기능식품 표시가 붙어있다.

 

듀오락 프로바이오틱스 복용 계기

사회 초년생 시절, 회사를 다니기 시작하면서부터 여느 직장인이 그러하듯 나 역시 스트레스에 시달렸다. 게다가 직장이 야근과 늦퇴가 꽤 잦았는데 문제는 일하는 시간대가 들쭉날쭉이니 식사 시간도 그에 맞춰 바뀐다는 것이었다. 결국 2~3년차쯤에 만성 위염이 생겨 회사 뒤 내과에 꽤 다녔었다. 하지만 약을 먹어도 그 때뿐 크게 낫지도 악화되지도 않는 수준으로 지지부진하게 진행이 됐었다. 

 

그 때 어디서 봤는지 듀오락이라는 브랜드를 봤었다. 내 기억으론 당시에 생긴지 얼마 안 됐을 때 같았는데 유산균 같은 걸 판다길래 먹으면 좋을 것 같아서 별 생각없이  몇 통 정도 사서 먹기 시작했다. 그렇게 몇 개월 정도 유산균을 먹자 신기하게도 위염이 나았다. 어떤 연유인지는 모르겠으나 위염이 나았고 신기한 마음에 2년 정도 먹었었다. 

 

 

최근 1년간 & 장기간 듀오락 복용 후기

최근에 다시 꾸준히 1년 정도 복용 중이다. 중간중간 장이나 위가 안 좋다 싶으면 사서 몇 달 먹고 말고는 하다가 피부염이 생겨 피부과를 다니기 시작하면서 다시 먹는 중이다. 

 

유산균은 몇 일 먹고 효과를 보는 제품은 아니다. 하지만 유산균을 먹고 나면 확실히 속이 편안하고 소화가 잘 된다. 또한 화장실 루틴이 잘 잡힌다. 장기적인 효과는 위와 장에는 확실히 좋은 듯 싶다. 사회 초년생 때 위염으로 시달린 이후 위 문제는 없다.

 

2년에 한 번씩 위 내시경, 최근에는 대장내시경을 했는데 30~40대에서 흔히 발견되는 대장용종이나 위염 소견이 하나도 없었다. 헬리코박터 균도 꽤 자주 검출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역시 전혀 없없다. 듀오락 제품 중에 위청장쾌라는 게 있는데 잘은 모르겠지만 유산균, 프리바이오틱스가 장 뿐만 아니라 위에도 좋은 효과를 주는 것 같긴 하다.

 

 

듀오락 멀티비타민 프리바이오틱스

초반에 먹던 제품은 리뉴얼 되었는지 나오지 않는다. 지금은 멀티비타민, 위청장쾌, 키즈, 비타민 C 등 라인업이 많지만 초반에는 그냥 듀오락 유산균으로 2~3개 밖에 안 되었던 듯 싶다. 그게 효과를 잘 봤어서 다시 찾으려는데 없더라. 

 

지금 먹는 것은 듀오락 멀티비타민 프로바이오틱스로 멀티비타민 효능이 추가된 제품이다. 여러모로 가격도 무난하고 효과도 괜찮다. 입문자라면 멀티비타민 제품을 추천한다. 위에 사진에 보이듯 비타민C 프로바이오틱스도 먹어봤는데 이건 효과가 별로였다.

 

듀오락 제품이 저렴한 것은 아니고 굳이 멀티비타민은 필요없을 것 같아 비용을 줄이고 싶은 마음에 비타민C로 변경해봤는데 사고 나서 보니 프로바이오틱스 수가 절반 가까이 차이가 난다. 참고로 이마트 트레이더스에서 파는 스틱포 형태로 안에 가루 유산균이 든 것도 먹어봤는데 그것도 효과가 없었다. 워낙 양도 많고 가격도 싸길래 먹어봤는데 한통 다 먹을 때까지 효과 없었다. 그냥 단맛만 나고 별로였다.

 

나중에서야 알았지만 유산균을 고를 땐 어떤 균주가 들어있는지 & 얼마나 들어있는지가 중요한데, 일단 가격이 저렴한 버전들은 균수가 확실히 적었다. 나는 일단 듀오락 멀티비타민에서 효과를 봤기 때문에 꾸준히 이 제품으로 먹을 예정이다. 먹어보고 싶은 건 듀오락 골드 정도가 있는데 너무 비싸다.  

 

 

듀오락 멀티비타민에는 락토바실루스 플란티룸, 람노수스, 비피도박테리움 락티스 등 식약처 인증 유산균 3종이 들어가 있다. 

 

참고. 듀오락 멀티비타민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를 먹다보니 이것저것 알게 된 것 중 하나는 어떤 균주를 어느 정도양으로 넣었는지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유명한 유산균 제품들을 두고 비교할 만큼은 아니지만 나는 듀오락 멀티비타민을 오래 먹어서 이걸 기준으로 다른 제품들을 비교하고 있다.

 

당연하지만 더 유익한 균을 많이 쓸수록 가격이 비싸진다. 무조건 비싸고 좋은 것보다는 나한테 효과가 잘 받는 수준의 균주, 수량이 들어간 제품만 골라서 잘 먹으면 될 듯 싶다. 더 들어가면 단일 균주인지 복합 균주인지까지 봐야한다지만 그것까진 잘 모르겠어서 지금 먹는 제품의 효능이 떨어진다고 느끼면 그 때 알아볼까 싶다.

 

유익한 균을 고르는 기준은 저마다 다르겠지만 나의 경우 식약처에서 허용한 균주가 좋다고 생각한다. 전문가들이니 알아서 잘 했으리라 믿고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 기능성이 인정된 균주가 어느 정도 들어있는지 보면 도움이 될 듯 싶다. 참고를 위해 아래 테이블에 적어둔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기능성 인정, 프로바이오틱스 19종

분류 종류
락토바실루스 락토바실루스 플란타럼, 락토바실루스 아시도필루스, 락토바실루스 카제이, 락토바실루스 가세리, 락토바실루스 살리바리우스, 락토바실루스 델부르에키 불가리쿠스, 락토바실루스 루테리, 락토바실루스 람노수스, 락토바실루스 헬베티쿠스, 락토바실루스 퍼멘텀, 락토바실루스 파라카제이
비피도박테리움 비피도박테리움 비피덤, 비피도박테리움 브레브, 비피도박테리움 롱검, 비피도박테리움 애니멀리스 락티스
락토코쿠스 락토코쿠스 락티스
엔테로코쿠스 엔테로코쿠스 패시움, 엔테로코커스 패칼리스
스트렙토코커스 스트렙토코커스 써모필러스

 

위의 균주들이 1회 분량에 총 1억마리 이상 들어있으면 식약처에서 프로바이오틱스 건강기능성 식품으로 인정한다고 한다. 참고로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 1일 권장 섭취량은 1억~100마리라고 한다. 당연하지만 유산균도 과다섭취하면 좋지 않다. 산이기 때문에 안에서 발효하면서 속이 불편해질수 있다고 한다. 

 

제일 많이 사용하는 균주는 락토바실러스와 비피도 박테리움이라고 한다. 지금 먹는 듀오락 멀티비타민 역시 락토바실루스 플란타룸, 락로바실루스 람노수스, 비피도박테리움 락티스 3종의 유산균 생균이 각 천억개 이상 들어가있다. 단위가 달라서 정확한 비교는 어렵지만 건강기능식품이 붙어있으므로 1억마리 이상 들어가 있다고 보면 되겠다.

 

각각 역할이 다른데 락토바실루스 균은 면역과 항균물질 형성, 유해균 생성 억제 등의 역할을 하며 비피도 박테리움은 대장균증식 억제, 장운동 및 배변활동 강화에 효능이 있다고 한다. 락토바실루스는 소장, 비피도 박테리움은 대장에서 역할을 하고 있으니 락토바실루스 (락토바실러스)와 비피도 박테리움이 함께 들어가 있는 것이 일반적으로 좋다고 한다.

 

듀오락 멀티비타민 제품 안에 들어있는 세부 균주의 역할은 대략 아래와 같다.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 항균 물질 생성, 면역 기능 조절, 장 내 독소 제거 능력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 유해균 침입 억제, 면역 기능 조절, 면역 질환 (아토피, 알레르기) 개선

비피도박테리움 락티스 : 대장염 등 위장 증상 개선 효과

 

균주까지 쓰니 무슨 알바같지만 모두 내 돈주고 사서 먹고 있는 제품이다. 포스팅을 읽고 계신 여러분, 좋은 유산균 찾아서 드시고 건강하세요. (/눈물)

 

듀오락 멀티비타민은 면세점 or 트레이더스 몰

듀오락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사면 너무 비싸다. 면세점에도 입점해 있으니 가급적 면세점에서 사자. 그렇다고 무작정 많이 사면 유통 기한 안에 다 먹을 수가 없다. 나는 3~6개월어치 정도 사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