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

[모던 패밀리] 던피 가족 - 필, 클레어, 헤일리, 알렉스, 루크

모던 패밀리 02. 던피 가족

 

모던 패밀리에서 등장하는 가족 둥 가장 일반적인 가족 형태로 남편, 아내, 아이들로 구성된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가족이다. 바보같지만 듬직한 아빠 필, 억세고 때론 잔소리꾼이지만 항상 아이들과 남편을 생각하는 클레어, 인기는 많지만 공부와는 담쌓은 헤일리, 공부는 잘하지만 인기없어 고민인 너드 알렉스, 허술하지만 귀여운 루크가 던피 가족을 이루고 있다. 각자의 캐릭터가 확실하고 특히 클레어-던피 커플과, 3남매가 벌이는 다양한 에피소드가 특징이다. 

 

필 (Philip Humphrey Dunphy), 배우는 타이 버렐 (Ty Burrell)

|필립 험프리 던피, 던피 가의 아빠

던피 가족의 아빠, 필은 아내 클레어에게는 잡혀 살고 아이들에게는 마냥 끌려다니는 아빠처럼 보이지만 중요한 순간에는 앞장서서 가족을 보호하고 사랑하는 든든한 가장이다. 말장난을 이용한 개그 코드를 상당히 좋아하며 스스로 개그 감각이 있다고 자부한다. 아들 루크와는 개그 코드가 잘 맞지만 아내 클레어와 두 딸 헤일리, 알렉스와 맞지 않는다. 다만 클레어는 대놓고 말하지 않고 열정적으로 웃어주는 척하고 있다.

 

부동산 중개인으로 나름 괜찮은 수입을 올리고 있는 듯하다. 선하고 약간 수다스러운 면이 여성 고객들에게 잘 어필하는지 동시에 여러 여성 고객들을 유치하기 위해 가정 상담이나 남편과의 고민을 들어주기도 한다. 불륜 쪽은 전혀 아니라는 것을 클레어도 잘 알고 있으며 때론 아내가 아닌 척하며 필이 능력 좋은 중개사라고 치켜세워주기도 한다. 매년 기념일에는 호텔이나 집에서 상황극을 하며 꾸준히 서로의 애정을 확인하는 것을 보면 여러모로 금슬 좋은 부부다. 

 

본인이 남자답다는 것을 어필하고 싶어 한다. 예를 들면 집에 고장 난 것이 있다면 수리를 직접 하며 아내나 아이들에게 그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 하거나, 장인인 제이에게도 그런 면을 보여주려 한다. 그러나 제이는 필이 생색낸다고 생각하며 썩 좋아하지 않는다.  모든 가족들과 잘 지내는 편이지만 장인 제이에게는 능력을 인정받고 싶어 하면서도 서운함을 가지고 있다. 아들 루크와는 죽이 잘 맞는다. 헤일리, 알렉스도 중요한 순간에는 아빠를 잘 따른다. 광대를 무서워하기 때문에 미첼의 배우자 캐머런이 광대 분장하는 것을 싫어한다. 또한 페인트 냄새를 맡으면 몹시 어지러워 한다. 

 

 

클레어 (Claire Melinda Dunphy), 배우는 줄리 보웬 (Julie Bowen)

클레어|클레어 멜린다 던피, 아내이자 엄마

헤일리, 알렉스, 루크의 엄마이자 필의 아내다. 아이들 셋을 직접 키우다 보니 억세고 강해 보인다. 항상 아이들에 대한 걱정이 많은데 첫째 헤일리는 공부에는 전혀 관심이 없는 데다 연애에만 관심이 있어 걱정, 둘째 알렉스는 언니와 정반대로 공부만 하는 것이 걱정, 셋째 루크는 필을 닮아 허술한 면이 너무 많아 걱정이다. 때문에 아이들의 핸드폰이나 PC를 몰래 훔쳐보다 걸리기도 한다. 

 

헤일리를 마냥 뭐라고 하기엔 본인도 얌전한 편은 아니었던 것 같다. 헤일리를 보며 '쟤는 내 상대도 안 되지'라고 생각하지만 아이들에게는 엄마는 조신하고 얌전하게 살았다며 이야기한다. 물론 아이들은 썩 믿는 눈치는 아니다. 제이의 말에 의하면 속옷만 입고 있는 클레어를 태운 경찰차가 집 앞에 내려준 적도 있다고 하니 여러모로 자유롭게 살았던 것 같다. (...)

 

아버지 제이와는 잘 맞는다. 일적으로는 안 맞거나 소소하게 맞지 않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대체적으로 말이 잘 통한다. 그러나 글로리아와는 어색함, 미묘한 경쟁 의식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무래도 나이도 비슷한 데다 글로리아가 사람들의 눈의 사로잡는 미녀라 더더욱 그런 듯하다. 동생 미첼과는 어렸을 때부터 사이가 좋다. 서로 각자 배우자에게 말하기 힘든 것이 있으면 대신 말해주자는 공동 전선을 만들기도 하는 등 우애가 좋다. 하지만 엄마 디디와는 잘 맞지 않는다. 제이도 애정표현을 잘하지 않는데, 엄마인 디디 역시 애정표현이나 관심을 잘 보여주지 않은 듯하다. 

 

 

헤일리 (Haley Gwendolyn Dunphy), 사라 하일랜드 (Sarah Hyland) 

헤일리|헤일리 그웬돌린 던피, 맏이

던피 가의 맏이, 장녀다. 공부와는 거리가 멀고 연애, 남자, 유흥 등에 관심이 많아 클레어 걱정 지분의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학교에서 소위 잘 나가는 아이들과 어울리며, 그들의 여왕격으로 보인다. 인기 있는 남자들에게 대시도 많이 받고 연애를 자주 하지만 남자 친구는 공부보다는 음악을 하거나, 공상가 타입의 남자들과 주로 만난다. 

 

하지만 헤일리에게도 컴플렉스가 있다. 바로 동생인 알렉스가 소위 천재라는 것도 있지만 그보다 더 큰 것은 천재라 패션이나 연애에 무지하기 때문에 자신의 명성에 누를 끼친다고 생각하는 듯하다. (...) 알렉스가 좋아하는 남자아이가 생겼을 때 '네가 맨날 샌들만 신고 다녀서 남자를 좋아하는 줄은 몰랐어' 라거나, 알렉스가 고백한 일이 의도치 않게 전교에 소문이 퍼지자 '너 때문에 내가 얼굴을 못 들고 다니겠어!'라고 말하기도 한다.  하지만 누군가 알렉스를 놀리면 남들이 내 동생을 놀리는 건 안 된다고 생각해 직접 움직이는 언니이기도 하다. 기본적으로 서로 많이 싸우지만, 그만큼 서로를 아끼고 있다. 

 

할아버지 제이의 집에서 수영하는 것을 좋아하고 파티, 모임, 핸드폰을 좋아한다. 집에 있을 때나 어딜 가든 핸드폰을 손에서 놓지 않는다. 너무 심한 나머지 던피 부부가 핸드폰을 압수했을 때 가장 버티지 못할 것이라고 예측한 사람은 헤일리였지만 의외로 상품때문인지 가장 오랫동안 버티기도 했다. 글로리아와는 패션, 스타일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고 할아버지 제이와도 잘 지낸다. 남들이 비꼬아도 못 알아듣기 때문에 (...) 두루 잘 지낸다. 

 

 

알렉스 (Alexandria Anastasia Dunphy), 배우는 에리엘 윈터 (Ariel Winter)

알렉스|알렉스 아나스타샤 던피, 둘째

던피 가의 둘째 딸로 범생이 스타일이다. 아무래도 언니인 헤일리와 여러모로 비교되는 캐릭터로 자매간 싸우는 흐름을 보면 항상 결론은 '언니는 아는 게 없어!', '넌 남자를 못 만날 것'의 반복이다. 부모인 클레어와 던피는 기본 교과 과정에서도 누락되는 헤일리도 걱정이지만 월반을 하며 공부만 파는 알렉스도 상당히 걱정스러워 한다. 때문에 오히려 알렉스에게는 공부 대신 놀라고 말하거나, 책을 그만 보라고 하지만 알렉스는 무시하는 편이다. 

 

남자들에게 인기가 없다고 하지만 그렇지 않다. 소위 너드, 범생이들 사이의 헤일리 격이다. 다만 초반에는 헤일리에게 가려 주목받지 못하긴 한다. 동생 루크와도 합이 좋다. 하지만 시험이나 성적 발표에 있을 때면 신경질적인 모습을 보이며 가족을 걱정하게 만들기도 한다. 사실 던피 가에서 헤일리와 루크는 성적이나 공부와는 거리가 멀기도 하고 간혹 사고를 치는 경우가 있어 던피 부부의 집중 관리 대상이 된다. 하지만 알렉스는 본인이 알아서 하는 타입이라 상대적으로 주목을 받지 못해 외로워하기도 한다. 때문에 고민이 있으면 할아버지 제이에게 상담하기도 한다. 제이 역시 알렉스가 언젠가 던피 가문에서 가장 똑똑한 사람이 되겠지만, 아직은 아니라며 농담과 위로를 함께 건넨다. 

 

가끔 삼촌 미첼, 캐머런의 집에서 릴리를 돌본다. 릴리는 헤일리와 노는 것을 더 좋아하기 때문에 책을 읽어주는 방식으로 놀아주는 알렉스가 오면 꾸며주려고 한다.  가족들과 전체적으로 잘 지내며 주로 똑똑한 지능형 캐릭터 역할이지만 가족들은 알아듣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루크 (Lucas Philip Dunphy), 배우는 놀란 굴드 (Nolan Gould)

루크|루카스 필립 던피, 막내

던피 가의 막내 아들로 하는 행동을 보면 아버지 필을 꼭 닮았다. 엉뚱한 행동을 벌일 때마다 엄마 클레어는 걱정하지만 아빠 필은 그런 루크를 보며 대견하다고 생각한다. 누나 둘은 이래저래 루크가 한심해 보이는지 무시하기도 한다. 가끔 다투기도 하지만 막내인지라 누나 둘이 연합하면 결국 지거나 클레어가 출동한다. 

 

멍청해 보이지만 시즌이 지날수록 지능을 사용한다. 특히 재능을 드러내는 분야 중 하나가 마술로 어른도 하기 힘든 고차원 마술을 간단히 해낸다. 마술에 꿈이 있던 필이 루크에게 너는 마술을 해야 한다고 할 만큼 마술 쪽으로 소질을 보이고 있다. 공부를 제외한 각종 예체능에서는 강한 면모를 보인다. 

 

나이가 비슷한 매니나 릴리와 때로는 경쟁 혹은 연합을 구축한다. 글로리아가 아들 조를 낳고 온 집안의 관심과 사랑이 조에게 향하자 막내였던 루크와 릴리는 둘이 연합하여 다시 관심을 되찾아 오려고 노력한다. 바보같지만 착한 캐릭터로 가족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