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 & 가전

롤 와일드 리프트 챔피언 티어 4. 원딜 등급표 및 챔피언 추천

롤 와일드 리프트에서 인기있는 포지션은 원딜과 미드다. 랭전을 하면 앞에서 이미 미드나 원딜 픽은 끝나는 경우도 많고 PVP를 들어가면 서로 미드나 원딜을 하겠다고 싸우다가 다같이 망하기도 한다. (...) 

 

원딜은 드레이븐 빼고는 모두가 고르게 인기있는 챔피언들로 구성되어 있다. 등급을 나누는 게 크게 의미있을까 싶지만 어쨌거나 해외 사이트와 국내 커뮤니티 등을 보면서 등급표를 정리해 보았다. 각자 생각하는 티어가 다르니  롤 와일드 리프트에서의 챔피언 추세를 파악하는 걸로 참고하길 바란다.  

 

PC 버전인 롤과 모바일 버전인 와일드 리프트는 제공하는 챔피언이 다르다.  PC 버전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은 많지만 아직 와일드 리프트에는 47개의 챔피언이 제공되고 있다. 

 

롤 와일드 리프트에서 현재 제공하고 있는 원딜러는 10종이다. 쓰는 것만 추렸더니 9종이다. 원딜러를 선택할 때 소소히 참고해보자.

 


롤 와일드 리프트 챔피언 티어 : 원딜 S/A/B/C 등급

 

S
 
     
A
   
B
     
C
     

 

S 티어 : 진 & 이즈리얼 & 징크스 & 베인

 

요즘 와일드 리프트에서의 대세 원딜러를 꼽자면 진이다.

스킬 딜러다. 최근 정말 많이 보이는 원딜이 몇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진이다. 장점은 딜이 좋고 사거리가 상당히 길다. W 스킬, 궁극기 모두 사거리가 긴데 특히 궁 사거리가 정말 길다. 부채꼴로 광역 범위를 확장하면서 4발을 쏘는데, 잘 하는 진을 보면 4발을 정말 잘 맞춘다. 보통 한타 싸움 후에 피가 얼마 없는 챔프를 잡기에 최적화 된 궁이다. W 스킬은 스턴이라 활용하기 좋다. 

 

단점은 도주기가 없고 공속이 느리다. 앞서 말했던 궁은 맞으면 아프긴 한데 날아오는 속도가 느려서 궁 날아오는 거 보면서 피할 수 있다. 난이도는 중간 정도다. 

 

 

랭전이든 PVP든 카이사는 자주 보인다. 

 

카이사

PC 리그 오브 레전드를 접은지 좀 됐고 모바일로 와일드 리프트가 나오면서 새로 보게 된 챔피언들이 몇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카이사다. 오픈 베타 이벤트로 K/DA 이벤트를 하는데 총 5개의 챔피언을 준다. 카이사, 이블린, 세라핀, 아리, 그리고 또 뭐 하나가 있었는데 그 중 가장 사람들이 선호하는 챔피언이 카이사더라.

 

플레이 해 보진 않아서 모르겠는데 원딜러들이 좋아한다. 원딜은 워낙 좋은 챔피언들이 많아서 다양한 원딜러들이 픽되는데 그 중 자주 픽되는 것이 카이사다. 플레이 해 보진 않아서 모르겠는데 맞으면 아프긴 아프다. 플레이 난이도는 중간이라고 한다. 

 

 

빠르고 화려한 원딜러 징크스

 

징크스

인기있는 원딜 중 하나다. 같이 하는 봇 듀오의 원픽 중 하나가 징크스라 같이 게임을 많이 해 봤는데 인기있을 만하다. 

 

상황에 따라 공격 스타일 전환이 가능하고 딜링도 좋다. Q스킬로 공격 스타일을 바꿀 수 있다. 빵야빵야 미니건 (...스킬 이름이다.)으로 전환하면 기관총 스타일로 공속을 빠르게 할 수 있고 생선 대가리 로켓 펀치(...스킬 이름이다.)로 전환하면 사거리 증가하고 폭발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라인전 할때와 한 타, 추노할 때 스타일을 바꿔가면서 할 수 있다.  W 스킬은 일직선으로 레이저를 쏘는 건데 딜이 세고 사거리가 길어서 견제에 좋다. E 스킬은 지뢰라 깔아놓고 도주하기에 괜찮다.

 

패시브로 있는 능력 중 하나는 건물 부시거나 킬을 하면 공속과 이속이 빨라진다. 단점이라고 하면 생존기가 없다. 때문에 초반에 못 크면 중후반에 무쓸모 캐릭이 되기 쉽다. 다이나믹한 딜러를 원한다면 징크스 추천한다.

 

 

 

꾸준하게 원딜러 상위 티어를 차지하는 베인

 

베인

원딜은 C급 말고는 다들 인기있는 챔피언이다. 베인도 꽤 오래되었음에도 아직도 인기가 있더라. 베인은 픽하는 사람들도 많고 쓰는 사람들도 많다. 해외 사이트든 국내 커뮤니티든 베인은 S~A급 티어에 꾸준하게 있다.  베인은 비주얼이 영 내 취향이 아니라 손이 안 가는데 맞아본 입장에서 아프기는 아프더라. 

 

아래 나오는 이즈와 더불어 꾸준하게 인기있는 & 인기 티어에 자리잡은 원딜이다. 

 

 

체감상 10게임하면 3~4게임은 이즈리얼 픽이다. 

 

 

이즈리얼

개인적으로 원딜 중에 가장 짜증나는 챔피언을 꼽자면 이즈리얼이다. 초반 라인전에서 Q 스킬로 짤짤이 넣는 것도 짜증나고, E 스킬로 순식간에 이동해서 딜 넣는 것도 견제가 쉽지 않다. 궁도 종종 맞으면 피가 훅 빠져서 여러모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이다. 이즈리얼을 상대할 만한 카운터는 현재 진이나 카이사 정도라고 하는데 시원하게 이즈를 잡기엔 부족한 것 같다.

 

이래서인지 이즈리얼은 10게임하면 3~4게임은 이즈리얼을 들고 오는 경우가 많다. 특히 이즈+블츠 조합으로 들어오면 상대편에서는 뭘 하기가 힘들다. 단점이라면 유리몸이다. 근데 이것도 원딜은 다들 몸이 약해서 굳이 단점이라고 하기엔 애매하다.

 

즐겨보는 해외 사이트에서는 이즈리얼은  A 티어에 매겨놓았던데 국내 커뮤니티나 분위기는 이즈는 S급이다. 해서 S로 매겨놓았다.  

 

 

 A 티어 : 바루스 &  미스 포춘

안정적으로 딜을 내고 싶다면 바루스

 

바루스

위에 자리잡은 S급이 화려한 스킬 등으로 딜을 시원하게 내는 스타일이라면 A급 이하는 성실하게 평타로 딜을 내면서 성장해야 하는 스타일이다. 그래도 잘 크면 딜이 무서운 챔프 중 하나는 바루스다. 생존기가 없다는 건 아쉽지만 전체적으로 평타와 스킬딜 모두 좋은 편이라 무난하게 픽이 되는 편이다. 

 

때문에 원딜을 하고는 싶은데 타이밍을 잡고 조작 난이도에 부담을 느낀다면 바루스를 해보자. 안정적으로 크기에 좋은 원딜이다.  

 

 

원딜 입문용으로 괜찮은 미스 포춘

미스 포춘 

언제나 인기있는 미스 포춘이다. 난이도가 쉬워서 원딜에 입문하거나 주 포지션이 아닌 플레이어들도 가끔 원딜을 하면 미포를 하는 경우들이 많은 듯 싶다. 원딜 입문용 챔프로 초보에게 추천하기 좋다.

 

Q, E  스킬 모두 무난하게 괜찮다. 챔프 하나씩 때리기에도 좋고 몰려있으면 더 때리기 좋다. 궁은 사거리가 길고 광역 범위에 다중 타겟이 가능해서 한 타 때나 한 타 후에 도망가는 챔프들을 잡기에 좋다. 스킬 구성이 딜 내기에 괜찮다. 

 

다만 워낙 딜이나 사거리, 공속이 좋은 챔프들이 많이 나와서 최근 미포를 픽하는 경우는 별로 없다. 하지만 조작도 비교적 쉽고 원 일러스트나 스킨도 잘 나온 편이다. 원딜을 시작하고 싶다면 미포나 아래 있는 애쉬로 시작해보자.

 

 

B 티어  : 애쉬

 

안정적으로 커 가기에 좋은 원딜러2 애쉬

애쉬

미스 포춘과 더불어 입문용 원딜러다. 사실 미포나 애쉬는 비슷한데 애쉬는 미포보다 픽하는 사람이 더 적은 느낌이라 B 티어로 넣었다. 티어를 굳이 나누긴 했지만 둘다 비슷하다. 미포나 애쉬 둘 다 딜이 괜찮은 편이다. W 스킬은 부채꼴 모양으로 동시에 화살이 5개가 발사되는데 딜도 좋고 견제에도 쓸만하다. 궁은 딜도 딜이지만 맞으면 스턴이 걸린다.

 

애쉬는 플레이해보면 부지런해야 하는 듯 싶다. 평딜로 가야 하니 꾸준히 평타를 날리면서 미니언든 딜이든 챙겨야 한다. 스킬 3개 중 하나는 숨어있는 챔프를 찾는 건데 유용하지만 어쨌거나 딜 스킬 하나가 빠지는 셈이다. 때문에 미포나 애쉬가 최근 나온 챔프들에 비해 픽에서 뒤로 밀리는 것 같기도 하다. 

 

 

C 티어  :  드레이븐

 

드레이븐

솔직히 드레이븐은 인지도가 너무 없어서 얘가 원딜인 줄도 몰랐다. 하는 사람도 없고 본 적도 없다. (...)

 

주위에 물어보니 아주아주 잘 크면 폭딜은 내는데 그렇게까지 키우기가 쉽지 않다고 한다. 해외 사이트에선 C 티어도 국내 커뮤니티에션 언급도 없다. 정 궁금하다면 한 번 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