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 & 가전

[커피 머신] 네스카페 돌체구스토 캡슐 머신 종류 비교 - 미니미, 루미오, 지니오2

사실 커피 머신을 알아보기 전 돌체구스토는 애매한 느낌이 있었다. 네스프레소는 광고 때문에 인지도가 있었고 일리는 커피 맛이 좋다는 막연한 이미지가 있었는데 돌체구스토는 딱 떠오르는 것이 없었다. 하지만 커피 머신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니 다른 브랜드에 비해 머신 가격도 저렴하고 커피 이외의 음료를 좋아한다면 돌체구스토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네스카페 돌체구스토

네스카페 돌체구스토는 네슬레사의 브랜드로 돌체구스토와 함께 선택지에 놓이는 네스프레소도 네슬레사에서 내놓은 머신이다. 같은 회사에서 만들었지만 캡슐은 호환되지 않는다. 스펙을 비교하면 네스프레소가 중급이라면 돌체구스토는 그보다는 아래의 보급형으로 볼 수 있다. 그만큼 가격이 낮기 때문에 선물하거나 사용하는데도 부담 없고, 사무실 같은 공공장소에 두는 기계는 보통 돌체구스토가 많이 보인다. 쉬운 이해를 위해 네이버에서 돌체구스토 연관 검색어로 나오는 3종의 머신을 정리해보았다. 

 

  미니미 (13.08) 루미오 (17.09) 지니오2 (14.02)
가격 139,000 149,000 (74,500) 169,000 (84,500)
크기 (mm) 242 x 161 x 307 222 x 176 x 368 165 x 296 x 257
시스템 반자동 자동 자동
물탱크 용량 (Litre) 0.8 1.0 1.0
최대 추출 용량 210ml 300ml 300ml
조작 방법 조이스틱 스마트 조이스틱 스마트 조이스틱
캡슐 버림통 없음 없음 있음
특징 최대 15바
에스프레소, 카푸치노, 핫초콜렛 등 음료 메뉴 가능
아이스 메뉴 가능

네스카페 돌체구스토 루미오 레드

지니오 2 vs 미니미

가장 인기있는 모델은 지니오2와 미니미로 보인다. 찾아보니 2개 모델이 가장 후기도 많고 추천하는 사람들도 많다. 두 모델은 서로 특징이 명확하다. 미니미는 물탱크나 최대 추출 용량이 적고 레버로 조절해야 하지만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커피를 많이 마시지 않는다면 좋은 선택이다. 

 

지니오2는 가격은 비싸지만 물탱크 용량 1.0리터에 XL을 선택할 수 있어 최대 추출 용량은 300ml다. 루미오도 크지만 크기는 지니오2가 더 작다. 또한 다른 모델에 없는 캡슐 버림통도 있다. 원가 옆에 괄호 안에 적어둔 가격은 행사 가격이다. 행사 가격은 비정기적, 변동되겠지만 대략 10만원 이하에서 살 수 있다는 것으로 참고하자. 마트나 판매몰에서 행사가 자주 있어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하기 좋다. 게다가 캡슐도 함께 끼워주니 여러모로 가격 경쟁력이 좋다.  

 

커피 뿐만 아니라 음료도 가능

돌체구스토의 가장 큰 특징은 커피가 아닌 다른 음료도 만들어 마실 수 있다는 것이다. 돌체구스토에서는 멀티 베버리지 시스템이라고 일컫고 있다. 네스퀵, 그린티 라떼, 초코치코, 초코캐러멜향 등 종류는 적지만 일단 마셔보고 싶은 메뉴들이다. 후기를 보니 아이들있는 집에서 네스퀵 캡슐을 자주 사용하고 있다. 다만 덜 달아서 다른 곳에서 만든 호환 캡슐을 사서 사용하기도 했다. 아이들이 있는 집에서 성인은 간단한 아메리카노, 아이는 네스퀵, 그린티 라떼 등을 마신다면 돌체구스토는 고려할 만하다. 

 

가벼운 아메리카노에 적합

펌프 압력은 수증기가 원두를 통과할 때의 압력이다. 기계의 모터 압력으로 압력이 높으면 카페인이 적고 크레마가 많아지고, 낮으면 커피 맛이 제대로 추출되지 않는다고 한다. 보통 가정용 펌프 압력은 15~19바 사이라고 하는데 네스프레소는 19바, 돌체구스토는 15바로 되어있다. 물론 압력만으로 커피 맛이 결정되지는 않는다. 후기들도 커피맛이 중요하다면 돌체구스토가 아닌 일리나 네스프레소를 추천하고 있다. 돌체구스토는 깊은 맛은 덜하다고 한다. 하지만 아메리카노를 즐겨 마신다는 사람들은 돌체구스토로도 충분히 만족하고 있었다. 

 

아메리카노와 음료를 선호한다면 돌체구스토

돌체구스토의 포지셔닝은 아메리카노처럼 가벼운 커피를 선호하거나 음료를 함께 맛보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기계다. 커피 뿐만 아니라 네스퀵이나 그린티라떼처럼 인기있는 음료를 집에서 만들어 마실 수 있다는 것은 다른 커피머신에서 제공하지 않는 장점이다.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은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이다. 네스프레소 60~70%에 해당하는 가격으로 행사를 자주 한다. 또한 중고로도 많이 나와있어 캡슐 커피머신 입문용으로 적합해 보인다.

 

단점도 명확하다. 커피 맛을 중요하게 여긴다면 돌체구스토보다는 다른 머신이 나아보인다. 후기로도 커피 맛이 덜하다는 내용들이 많고 커피 머신 스펙을 비교해 보아도 모터 압력이나 제공하는 커피 스타일의 종류에서 차이가 난다. 때문에 돌체구스토를 살 거라면 미리 시음을 꼭 해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