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 & 가전

[라이즈 오브 킹덤즈] 을지문덕 특성 및 스킬 리뷰, 공략

라이즈 오브 킹덤즈를 아직도 하고 있다. 연맹도 잘 지내고 있다. 서버전이 시작되었지만 나갈만큼 고투력은 아니라 동네에서 연맹원들과 재미있게 놀고 있다. 부캐도 동시에 키우고 있는데 그러다 보니 사령관이 많아진다. 부캐는 어떤 사령관을 키울지 고르면서 특성도 정리할 겸 몇몇 주요 사령관 특성 및 조합을 정리해두려 한다. 오늘은 누구나 하나쯤은 키워보는 국민 사령관 을지문덕이다. 

 

각 스크린샷 출처는 외국 유튜버인데 정확한 이름을 알 수가 없다. 다들 국민 트리로 사용하고 있어서 나도 무난하게 아래 트리로 가려고 한다. 다만 아래 순서대로 찍고 있지는 않은데 방향을 잡기엔 참고가 된다. 

 

을지문덕 특성 및 스킬 찍었던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하여 올려본다. 


을지문덕 특성 -

 

을지문덕의 보병 특화 트리, 초록색은 이속/생명력, 빨간색은 공격/방어 쪽이니 취향에 맞게 변형하자.

 

을지문덕 보병 특성 (추천)

 

현재 사용하고 있는 특성이다. 처음에는 너무 공격을 많이 당해서 주둔으로 갔는데 어느 정도 투력이 넘어가자 공격이 잘 안 들어온다. 해서 주둔 특성을 쓰다가 보병으로 바꿨다. 을지문덕 특성이 보병, 주둔, 공격인데 공격은 굳이 쓸 필요 없다. 공격으로 쓰려면 다른 사령관들이 낫다. 을지문덕의 가장 괜찮은 특성이 보병과 주둔이니 웬만해서 이 2개로 가자. 

 

순서는 초록>빨강>파랑>노랑 순으로 찍으면 된다. 다만 나의 경우 초록색보다는 빨간색부터 갔다. 초록색 트리쪽은 이속 증가와 생명력 강화, 빨간색 트리쪽은 공격력과 방어력 강화 쪽이다. 해서 일단 쉽게 죽지 않으려고 공격/방어 쪽부터 찍었다. 이속도 중요하긴 한데 어차피 고투력 만나면 쫓기는 건 매한가지였다. 

 

 

을지문덕 주둔 특성, 방어/생명력 강화가 되는 초록색 라인부터 찍었다.

 

을지문덕 주둔 특성 (추천)

 

처음에 썼던 주둔 특성이다. 저렙이다보니 도시가 공격을 많이 당해서 피해를 최소화하려고 을지문덕 얻자마자 바로 주둔 특성부터 찍었다. 이건 위에 보이는 순서대로 찍었다. 빨간색 라인은 공격력이나 피해 흡수 쪽, 초록색 라인은 방어력, 생명력 증가 쪽이다. 

 

주둔으로 도시가 깨지지 않는 것이 우선이기 때문에 방어력, 생명력 증가를 시키는 초록색 라인부터 찍었다. 체감상으로는 비슷한 투력이 쳐들어오면 방어가 무난했다. + 50~100만 투력까지도 비슷하게 피해를 냈던 것 같다. 다만 이건 상태쪽에서 어느 카운터를 들고 오느냐에 따라 다르긴 한데, 방어가 잘 된다, 만족스러워! 까진 아니지만 나만 죽진 않았다! 정도의 느낌은 줄 수 있다. 

 

지금은 보병으로 쓰고 있는데 손무 각성하면 손무를 보병으로, 을지를 다시 주둔으로 돌릴 예정이다. 을지문덕이 스킬 2번째가 주둔 사령관시 방어력 증가인데, 손무는 피해량 감소다. 방어력 증가가 더 주둔에 적합한 것 같아서 을지문덕을 주둔으로 돌려둘 예정이다. 

 

 

을지문덕 공격 특성,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추천하진 않는다. 

 

을지문덕 공격 특성 (애매)

 

을지문덕 공격 특성이다. 아주 극초반에 얻은 사령관이 몇 개 없다면 무난하게 쓰기는 좋다. 하지만 여기에 경험치 아이템을 부어서 이 쪽 라인으로 키우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딜로만 보면 다른 사령관들이 더 낫기 때문이다. 극초반용으로 참고만 하자. 

 


을지문덕 스킬 

 

■ 보병 특화라면 5-5-5-1 혹은 각성

■ 주둔 특화라면 5-5-1-1

 

을지문덕 첫번째 스킬 수공, 5렙까지 찍자

 

수공 (5레벨 필수)

 

주둔으로 가든 보병으로 가든 을지문덕은 무조건 5레벨은 찍고 그 다음 스킬을 열자. 라오킹에서 어떤 사령관이든 얻으면 무조건 첫번째 스킬은 5레벨을 찍고 간다고 보자. 물론 클레오파트라처럼 애매한 사령관도 있긴 한데 거의 대부분 사령관의 첫번째 스킬은 5레벨을 찍는다. 

 

을지문덕 첫번째 스킬은 수공이다. 타깃에 막대한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타깃의 방어력이 30% 감소한다. 피해량도 괜찮고 방어력 감소폭이 30%로 크다. 어느 트리로 가든 5레벨은 찍자.

 

 

을지문덕 두번째 스킬 견벽청야, 주둔 특성이라면 5렙까지 찍자

 

견벽청야 (주둔 특성시 5레벨 필수)

 

주둔 부대 사령관 담당지 주둔 부대의 방어력이 5% 증가한다. 초반에는 별 것 아니지만 부대가 많아질수록, 티어가 높아질 수록 유용하자. 4티어 기준 기본 방어력이 192다. 1%는 1.9, 5%는 9.5로 7.6차이가 난다. 대충 4티어 10만 기준으로 76,000 정도가 차이난다.

 

공격 사령관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단 저 스킬을 찍지 않으면 그만큼 시간을 벌지 못하니 주둔으로 갈거라면 찍고 그 다음 세번째 스킬을 열자. 손무는 피해량 감소인데, 피해량 감소보다는 방어력 증가가 우선이다. 이 스킬이 2번째에 배치된 것을 보면 을지문덕은 주둔 쪽이 더 적합해 보이기도 한다. 

 

 

을지문덕 세번째 스킬 살수대첩, 보병 필수 스킬이다.

 

살수대첩 (보병 특화시 5레벨 필수)

 

보병 특화 스킬로 통솔 보병 유닛의 공격력 10%, 방어력 10% 증가다. 때문에 보병 특성으로 간다면 반드시 찍어줘야 하는 스킬이다. 또한 을지문덕 각성시 공격력 15%, 방어력 15% 증가로 각 수치가 5%씩 증가한다.

 

손무도 보병 특화 특성이 있지만 꼭 보병이 아니어도 되는 스킬들로 구성되어 있다. 손무는 병종과 관계없이 광역, 분노 회복, 피해 증가 쪽으로 가서 빠른 전투에 유리하다면 을지는 보병이어야만 유리한 스킬로 구성되어 있다. 때문에 보병으로 가거나 상대가 궁성이라면 살수대첩 스킬은 꼭 찍어주자. 

 

 

마지막 스킬 반격으로 각성을 위해서는 필요하다.

 

반격

 

피해량 증가는 최대 100%까지 증가한다. 다만 10% 확률이라 전투에 적용하기엔 확률이 낮다. 반격은 각성을 위한 전단계로 보인다. 

 


 

라이즈 오브 킹덤즈, 다른 포스트 같이 보기

 

[라이즈오브킹덤즈] 도시 이전 아이템 4종,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라이즈오브킹덤즈] 사령관, 채집 영웅 누가 제일 효율이 좋을까?

[라이즈오브킹덤즈] 플레이 30일차, 게임 중반 공략 & 플레이 팁

[라이즈오브킹덤즈] 성장 기금 vs 30일 보석 보급, 어떤 과금이 좋을까?

[라이즈오브킹덤즈] 초,중반 유저를 위한 필수 사령관, 영웅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