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

[왕좌의 게임][시즌1] 초보자를 위한 등장 인물과 관계도 - 01.스타크 가문

입문자를 위한 등장 인물과 관계도

[왕좌의 게임] 초보자를 위한 등장 인물과 관계도 - 01. 스타크 가문


왕좌의 게임은 몇 번을 봐도 헷갈린다. 바로 방대한 스토리와 수많은 등장 인물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새 시즌이 나올 때면 보는 사람들끼리 서로 기억의 조각을 맞추느라 한참 이야기를 나누게 된다. 분명 광대한 스토리와 특색있는 캐릭터들이 왕좌의 게임의 독보적 장점이지만 새로 보려는 입문자들에게는 그만큼 큰 장벽이 된다. 


나 역시 시즌 1부터 새 시즌이 나올 때마다 다시 1부터 반복하고 있다. 시즌 8을 앞둔 이때 이제서야 시즌 1을 모두 이해할 수 있다! 주위에 왕좌의 게임을 보고 싶다는 뉴비가 있는데 스토리와 등장 인물을 설명해 달라는 말에 나도 모르게 한숨을 내쉬었다. 게다가 후반 시즌의 캐릭터에 대해 묻길래 자세히 봤더니 후반 시즌에나 볼법한 인물 관계도를 본 것이었다. 


▣ 초반 시즌에 대한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원하지 않는다면 뒤로 가기를 눌러주세요. 


하여 왕좌의 게임을 새로 보려는 사람, 입문자, 초보자를 위한 인물 가계도를 포스팅한다. 


왕좌의 게임 시즌1에 등장 인물들 위주로 정리했다. 여러 인물 관계도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잘 설명하는 것은 왕좌의 게임을 정식 방송하는 채널 SCREEN에서 공식 제공하는 가계라 생각한다. 가계도와 함께 인물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적어본다. 인물 이미지는 제작사 HBO 홈페이지의 것을 사용했다.





 스타크 가문에 대해 알아보자 


왕좌의 게임 등장 인물 관계도 시즌1


가언|겨울이 오고 있다 (Winter is Coming) 

문장|회색 다이어 울프 


스타크 가문의 뿌리는 약 10,000년 전 웨스터로스로 이주하여 대륙의 주인이었던 "숲의 아이들"과 평화의 맹약을 맺은 "최초의 인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스타크 가문은 아직까지 선조들이 믿던 옛 신들을 섬기며 이제 거의 사라져 가는 옛 신들의 상진 "신수"를 윈터펠에 고이 모시고 있다. 

스타크 가문은 타가리옌 가문에 정복되기 전까지 북부의 왕으로 군림했다. 북부의 시조는 방벽을 세운 "건축가 브란"이다. 


왕좌의 게임을 이끄는 핵심 가문은 스타크, 라니스터, 타가리옌, 총 3가문이다. 이야기는 스타크 가문의 시점을 중심으로 전개되며 극을 끌어가는 등장인물들이 많아 시즌 1에는 스타크 가문의 인물들만 알아봐도 스토리의 반 이상은 이해할 수 있다. 


가언은 겨울이 오고 있다 (Winter is Coming)으로 왕좌의 게임을 모르는 사람들도 들어본 적은 있을 정도로 유명하며 극 중에서도 다른 가문의 가언에 비하면 꽤 언급되는 편이다. 가문의 상징은 늑대로 극 중에 늑대를 활용한 비유나 은유가 나온다면 스타크 가문으로 이해하면 된다. 


문제. 다음 중 "늑대와 사자의 싸움이 시작되겠군"을 바르게 이해한 것은? 

① 윈터펠의 스타크 가문과 캐스털리 록의 라니스터 가문이 본격적으로 싸우기 시작하는구나. 기대된다!

② 늑대랑 사자가 싸우면 사자가 이기지 않을까? 사자가 힘이 세잖아!

정답 : ①번 이지만 어떻게 보면 ②도..?



스타크 가문의 본거지는 북부의 윈터펠 성이다. 스타크 가문은 북부의 영주로 북부의 장벽까지 함께 관할한다. 시조는 방벽을 만든 '건축가 브란'으로 스토리 중에 장벽, 북부의 벽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면 바로 이 벽을 이야기 한다. 북부의 장벽 너머는 와인들링, 야인들이 살고 있으며 최근에는 백귀들도 출몰하고 있다. 때문에 야경대, 나이트 워치가 장벽에서 이들이 내려오지 못하도록 막는 역할을 한다. 




 스타크 가의 인물들에 대해 알아보자 


왕좌의 게임 등장 인물 관계도 시즌1


에다드 네드 스타크

윈터펠의 영주, 북부의 감시가, 로버트 바라테온의 어린 시절 친구인 에다드는 로버트의 반영을 도와 타가리옌 가문의 왕좌를 빼앗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에다드는 캐틀린 툴리와 결혼하였다. 


스타크 가문의 수장인 에다드 네드 스타크다. 극 중에서 공식 명칭으로는 에다드 스타크로 불리나, 가족들이나 친구들 친한 관계에서는 네드 스타크로 불린다. 친구이자 국왕인 로버트 바라테온과 함께 선대의 미친 왕 에어리스 타가리옌을 죽이고 로버트를 국왕에 자리에 앉힌 후 북부로 돌아와 윈터펠의 영주로 북부를 다스린다. 


그러나 왕의 일을 돕는 대수(킹스 핸드)인 존 아린이 의문의 이유로 죽으면서 로버트는 그 자리를 에다드에게 부탁한다.  왕좌의 게임과 스타크가가 시달리는 본격적인 스토리가 시작된다. 시즌 1을 끌어가는 주인공 격이자 개인적으로 시즌1에서 가장 충격을 준 인물이다.  


아내는 캐틀린 스타크이며 정식 자녀로는 아들 세명과 딸 두명, 그리고 한 명의 서자를 키우고 있다. 명예를 몹시 중요하게 여기며 가족와 아이들, 친구를 아끼는 헌신적이고 든든한 가장이다.  


왕좌의 게임 등장 인물 관계도 시즌1


캐틀린 스타크

에다드 스타크의 부인, 툴리 가문 출신


에다드 스타크의 부인으로 리버런을 다스리는 툴리 가문의 딸이다. 즉 결혼 전의 이름은 캐틀린 툴리. 동생은 라이사 아린으로 죽은 존 아린의 부인이다. 원래 결혼할 상대는 네드 스타크의 형이었으나 그가 죽으며 동생인 네드 스타크와 결혼하게 된다. 쾌활하고 키가 컸던 형과 달리 작고 과묵한 네드를 보고 실망했지만 결혼 이후 다섯 아이를 낳으며 누구보다도 금슬 좋은 부부의 모습이다.


서자인 존 스노우를 끔찍히 미워한다. 스타크 가문이 위험에 처하면서 장자인 롭을 도와 누구보다도 적극적으로 협상하고 움직인다. 그녀의 소꿉친구로는 웨스테로스의 재무장관이자 사창가의 포주인 잘못 적은게 아니라 진짜 재무장관이 포주임, 이러니 왕이 바뀌지 리틀핑거 베일리쉬가 있다. 


시즌 1에서는 그녀의 주변 인물들을 중심으로 굵직굵직한 사건들이 많이 일어나고 이후 사건들의 초석이 된다. 처음 보면 그녀의 주변 인물들과의 관계가 바로 이해되지 않지만 위 내용을 인지하고 보면 대략 이해가 간다. 네드 스타크만큼 자신의 다섯 아이들을 끔찍히 사랑하고 여장부 같은 성격인데 그 성격 때문에 의도치 않게 일을 벌이기도 한다.


왕좌의 게임 등장 인물 관계도 시즌1


롭 스타크

에다드 스타크와 캐틀린 스타의 장남, 윈터펠의 후계자.


스타크 가문의 정식 후계자로 장남이다. 형제들 뿐만 아니라 서자인 존 스노우, 볼모로 데려온 테온 그레이조이와도 허물없이 잘 지내며 예의바른 반듯한 청년이다. 스타크 가문이 위기에 처했을 때는 북부의 가문들을 모아 힘을 합칠 정도로 의외의 대담성과 카리스마도 보인다. 


어머니 캐틀린이 어려운 협정을 맺는 조건으로 상대 가문의 딸과 결혼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했을 때 모든 수장들이 모인 자리에서도 그녀의 얼굴은요? 라고 물어보는 등 열정에 비해 미숙한 모습과 부족한 경험으로 아쉬운 판단을 하기도 한다. 


롭의 다이어 울프는 그레이 윈드. 시즌 1에서 어머니와 함께 스타크 가문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다. 캐릭터는 비교적 심플하고 주변인이라도 할 만한 사람도 없으니 쉽게 이야기를 따라가면 된다. 


왕좌의 게임 등장 인물 관계도 시즌1


산사 스타크

에다드 스타크와 캐틀린 스타크의 장녀


스타크 가문의 장녀로 국왕 로버트 바라테온의 아들인 조프리 바라테온과 혼인하여 왕비가 될 예정이었으나 스타크 가에 고난이 겹치며 왕비가 되려는 산사의 꿈은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다른 딸인 아리아와 달리 귀족 가문의 딸의 전형적인 모습으로 예의와 교양을 갖추었다. 


시즌 1의 초반에는 철없는 모습을 보이지만 아버지를 생각하는 마음이 극진하다. 초반에는 그녀의 고집과 철없음 때문에 얄미운 모습들이 보이지만 후반 시즌으로 갈수록 세상 불쌍한 캐릭터가 된다. 시즌이 진행될수록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물론 고난도 함께 한다는 게 함정


산사의 다이어 울프는 레이디다. 


왕좌의 게임 등장 인물 관계도 시즌1


아리아 스타크

에다드 스타크와 캐틀린 스타크의 막내딸. 사내아이 같은 기질로 춤보단 검술을 좋아하는 소녀. 아리아의 고대늑대는 전설적인 전사 여왕의 이름을 따 '니메리아'로 지었다. 


스타크가의 딸 아리아로 춤보다 검을 좋아하는 천방지축의 소녀로 왕좌의 게임 전반에서 비중있는 역할을 맡는 인물이지만 시즌1보다는 시즌2에서 본격적인 그녀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이복 오빠 존 스노우에게 니들이라는 검을 선물받고 아버지 네드가 유명한 검술사 시리오 포렐을 스승으로 붙여준다. 하지만 오래 못 배운다는 것이 함정 


산사와 다른 성향으로 많이 부딪히지만 스타크 가의 아이들답게 서로를 아끼고 사랑한다. 그녀의 다이어 울프 이름은 니메리아로 전설적인 전사 여왕의 이름을 땄다.


왕좌의 게임 등장 인물 관계도 시즌1


브란 스타크

에다드 스타크와 캐틀린 스타크의 차남


스타크가의 아들로 활발하고 귀여운 성격이었다. 하지만 성벽에서 왕비인 세르세이 라니스터와 그녀의 동생이자 기사인 제이미 라니스터의 불륜 장면을 목격하고 성 밖으로 떨어진 후 다리를 쓰지 못하게 된다. 스타크 가문과 라니스터 가문의 본격적인 갈등의 시초가 되는 인물. 


어린 줄만 알았지만 아버지, 어머니와 형, 누나들이 떠난 북부의 윈터펠에서 루윈 현사의 도움을 받아 영주로서의 자질을 갖춰간다. 시즌 1에서는 눈이 세개인 까마귀의 꿈을 꾸고 시즌 2에서는 늑대 꿈을 꾸거나 하는 등 미래를 암시하는 듯한 동물과 관련된 꿈을 자주 꾼다. 


브란의 다이어 울프는 써머로 여름에 태어난 브란의 특성을 따서 지었다.


왕좌의 게임 등장 인물 관계도 시즌1


릭콘 스타크

에다드 스타크와 캐틀린 스타크의 막내 아들


시즌 1에는 저 얼굴이 아니지만 HBO에서는 저 사진을 바꿔놨더라. 어쨌거나 스타크 가의 막내 아들이다. 시즌 초반에는 부모님과 롭, 산사, 아리아가 떠난 윈터펠에서 브란과 함께 윈터펠을 지키지만 너무 어려 실제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없다. 


릭콘의 다이어 울프는 섀기독이다. 


왕좌의 게임 등장 인물 관계도 시즌1


존 스노우

에다드 스타크의 서자. 존은 야경대원인 벤젠 삼촌처럼 휼륭한 야경대원이 되는게 꿈이다. 존의 고대 늑대의 이름은 고스트다. 


에다드 스타크가 국왕 로버트 바라테온과 전쟁을 치룬 후 윈터펠에 데려온 서자로 스타크 가의 아이들과는 이복 형제다. 왕좌의 게임 배경이 되는 웨스터로스 대륙에서는 영주들의 서자는 성과 떨어진 먼 곳에서 키우지만 네드는 존을 윈터펠로 데려와 함께 키우며 친자식처럼 대한다. 때문에 캐틀린은 존을 극도로 싫어한다. 스타크가 아닌 스노우라는 성은 서자를 의미하는 성이다. 때문에 스노우라고 말하는 순간 듣는 이들은 존이 바로 서자임을 알게 된다. 


다른 형제들이 수도인 킹스랜딩으로 향하거나 윈터펠을 지킬 때, 홀로 삼촌인 벤젠을 따라 북부의 장벽으로 향한다. 그 곳에서 나이트 워치, 야경대가 되어 북부의 야인들로부터 북부를 지키려 한다. 하지만 스타크 가문이 위험해지자 결혼하거나 탈영하면 죽음 뿐이라는 야경대의 서약을 어기고 뛰쳐나가려 할 정도로 스타크 가에 대한 애정이 깊다.


시즌 1에서도 비중이 적지 않지만 스토리 후반으로 갈 수록 비중과 역할이 커진다. 홀로 북부 장벽에서 활동하며 전개되는 이야기도 방향도 달라서 왕좌의 게임을 처음 본다면 쉽게 쫓아갈 수 있는 캐릭터는 아니다. 배경도 어둡고 칙칙한 장벽이거나 혹은 장벽 너머의 이야기들이라 큰 재미는 없지만 그래도 신경써서 봐 두자.


존의 다이어 울프는 고스트다.  


왕좌의 게임 등장 인물 관계도 시즌1


벤젠 스타크

스타크의 남동생. 야경대의 일원


에다드 스타크의 동생으로 북부 장벽에서 야경대의 정찰병으로 일하고 있다. 형은 브랜든과 에다드, 누나는 리아나로 형제 중 막내다. 브랜든과 리아나가 죽고 형제는 에다드 하나 뿐이다. 


야경대로 근거지는 북벽이지만 윈터펠에도 종종 들리며 형인 네드 스타크와 조카들과도 친하게 지낸다. 존 스노우가 야경대원을 생각하도록 영향을 준 인물이지만 존이 야경대에 들어가겠다 말했을 때 적극적으로 말린 사람이기도 하다. 


왕좌의 게임 등장 인물 관계도 시즌1


루윈 현사

조언자. 치유자. 교사.


스타크 가문의 현사로 스타크 가문의 행정과 고문 역할을 하며 집안의 대소사를 결정하는데 조언한다. 이후 스토리를 보면 스타크 가문이 아닌 윈터펠에 충성하도록 서약했지만 실질적으로는 스타크 가문을 위해 일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스타크 집안에 가주인 네드나 캐틀린이 자리를 비울 땐 스타크 아이들을 보좌하여 북부의 영주로써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교육하고 돕는다. 때문에 네드 부부와 아이들, 볼모로 잡힌 그레이조이 등 윈터펠 성에 머문 자라면 루윈 현사의 도움을 받지만 그는 생색내지 않으며 묵묵하게 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