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 & 가전

[OTT] 티빙(tving)과 웨이브(wavve), 차이점 및 가격 비교

티빙과 왓챠, 웨이브를 오랜 기간 이용했었고 현재도 이용 중이다.

 

티빙과 왓챠플레이는 지금도 이용 중이고 넷플릭스는 초창기에 보고 현재는 사용하고 있지 않다. pooq를 오래 썼었고 옥수수로 따로 예능을 챙겨보다가 pooq와 옥수수가 합친 웨이브가 출범한다길래 기대를 했었다. 하지만 막상 웨이브를 열어보니 종편, 케이블 예능을 선호하는 나에겐 속 빈 강정같은 느낌이라 결국 웨이브는 해지했다. 

 

주위에서 티빙이나 웨이브 관련해서 어느 서비스를 구독할지 물어보면 신상 예능이나 종편을 주로 본다면 티빙, 공중파 드라마나 뉴스, 예능을 본다면 웨이브를 등록하라고 말해주고 있다. 

 

간단하게 티빙과 웨이브의 차이점, 장단점, 이용권 가격 등을 정리해보았다. 즐거운 스트리밍 생활에 소소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티빙의 실시간 인기 채널 상위는 tvN, YTN, jtbc, tv chosun 등 예능, 드라마가 차지하고 있다. 

 

티빙 tving

http://www.tving.com/

 

티빙 특징 및 장단점

1. 인기 예능을 다수 보유한 tvn, Xtvn, Olive, Mnet, 투니버스 등 CJ E&M 계열 방송 시청 가능

2. JTBC 및 기타 종편, 케이블 드라마, 예능 등 시청 가능

3. 실시간 TV 무료 시청 가능 (회원)

4. 영화 라인업은 약함

5. 공중파 3사 MBC, SBS, KBS  제공하지 않음

 

6. 인기 예능 VOD : 아는 형님, 놀라운 토요일, 슈가맨, 본대로 말하라, 트래블러, 뭉쳐야 찬다, 플레이어, 금요일 금요일 밤에, 방구석 1열, 맛있는 녀석들, 내일은 미스터트롯, 코미디빅리그, 너의 목소리가 보여, 연애의 참견, 책 읽어드립니다, 아내의 맛,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신서유기, 더 짠내투어, 대탈출, 강적들, 도시어부, 차이나는 클라스, 스트리트 푸드 파이터, 유퀴즈 온더 블록 등

 

 

종편, 케이블 예능과 드라마를 좋아한다면 티빙을 추천한다. CJ E&M 계열과 JTBC 채널 예능은 티빙에서만 볼 수 있다. 역시 최근 예능이 가장 핫한 곳은 tvn인데 신서유기, 대탈출, 스트리트푸드파이터 등 웬만한 핫한 예능은 모두 볼 수 있다. jtbc의 아는 형님, 뭉쳐야 찬다도 티빙에서만 볼 수 있다. 공중파를 제외한 웬만한 채널 드라마도 제공한다. 

 

거꾸로 말하면 공중파 예능과 드라마는 티빙에서 못 본다. 개인적으로 가장 아쉬운 것은 공중파 뉴스와 무한도전, 놀면뭐하니 등 MBC 예능을 못 본다는 것이다. 어른들이 좋아하시는 공중파 드라마나 예능을 보고 싶다면 웨이브를 구독해야 한다. 

 

그럼에도 만족도는 높다. tvn이나 투니버스, OGN 등 이것저것 볼 채널이 많다. 특히 tvn은 신상 예능이 계속 나오는데 꼭 본방을 보지 않아도 언제든 편하게 재방을 볼 수 있다. jtbc도 마찬가지다. 종편, 케이블에서 만들어지는 예능과 드라마를 즐겨본다면 티빙을 구독하면 후회하지 않는다.

 

영화도 웨이브보다 낫다. 비교적 최신 영화들이 나온다. 단점은 가격이다. 월정액 영화를 구매하면 볼 만한 것이 많지 않고 최신 영화 비율이 낮다. 극장에서 개봉한지 얼마 안 된 따끈따끈한 영화는 단품으로 대여해야 하는데 웬만한 가격이 만원을 넘어간다. 물론 신작이기 때문에 그렇긴 하지만 영화관에 가는 것과 큰 차이가 없다. 가격 메리트가 약하다.

 

이전에 티빙 후기 포스팅을 올린 것이 있다. 티빙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자. 

[tving] tvN, jtbc를 제공하는 티빙, 1달 이용 후기와 요약

 

 

티빙 이용권 가격 및 구성

 

■ 티빙 무제한 (티빙 모든 방송 + 월정액 영화관 내 LITE 영화 500여편)

티빙 무제한 ㅣ월 5,900원ㅣPC, 스마트폰, 태블릿, 크롬 캐스트ㅣ고화질(720P)

티빙 무제한 플러스 ㅣ월 9,900원ㅣPC, 스마트폰, 태블릿, 크롬 캐스트, 스마트 TV, 안드로이드 TVㅣ초고화질(1080P)

 

■ 영화 이용권 ( LITE 영화 4,000여편)

무비 프리미엄ㅣ9,900원ㅣPC, 스마트폰, 태블릿, 크롬 캐스트, 스마트 TVㅣ초고화질(1080P)

 

 

위에 기재한 가격은 CJ ONE 회원 기준이다. 회원 가입이 되어 있어야 저 가격으로 이용 가능하다. 티빙 무제한과 무제한 플러스 차이는 화질과 지원 기기다. 가격만 보자면 대체로 웨이브보다 저렴하다. 티빙은 회선은 없지만 기기 등록이 있다. 모바일, PC 포함 최대 4대까지 등록할 수 있다.

 

 

티빙 디바이스 지원 사양

 

디바이스 지원 사양은 아래와 같으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자. 

 

PC : CPU : 펜티엄 4이상 / 메모리 : 512MB 이상 / 네트워크 : 3Mbps 이상 / IE10 이상

스마트폰/태블릿 : 안드로이드 OS 4.4이상 / iOS 8.0이상

안드로이드 TV : 뷰잉, TELEBEE에서 TVING앱 이용 가능

삼성 스마트 TV : 삼성 스마트TV 2016년형 이상 모델(타이젠 2.4 이상)

LG 스마트 TV : LG 스마트TV 2015년형 이상 모델(web OS 2.0 이상)

*안드로이드 TV, 삼성 스마트 TV, LG 스마트 TV 일부 콘텐츠는 저작권자 요청으로 시청 제한

 

 


 

웨이브 인기채널은 YTN, MBC 무한도전, 연합뉴스, 채널A, KBS 등 뉴스 채널이 포진하고 있다.

 

웨이브 wavve

https://www.wavve.com/

 

웨이브 특징 및 장단점

1. 공중파3사 KBS, MBC, SBS의 라이브 및  VOD 제공

2. 실시간 TV 무료 시청 가능 (회원)

3. 종편, 케이블은 YTN과 TV 조선 등 뉴스 채널 주요 포진

4. 영화 라인업이 약함

5. TVN, MNET, OLIVE, JTBC 등 인기 케이블, 종편 시청 불가

 

6. 인기 예능 VOD : 나 혼자 산다, 놀면 뭐하니, 미스터트롯, 핸섬 타이거즈, 맛있는 녀석들, 백종원의 골목식당, 맛남의 광장, 편스토랑, 불후의 명곡,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도시어부, 런닝맨, 라디오스타, 미운우리새끼, 아내의 맛, 슈퍼맨이 돌아왔다, 전지적 참견시점, 편애중계, 해피 투게더, 연애의 참견, 너는 내운명, 공부가 머니, 구해줘 홈즈 등

 

 

웨이브는 기존에 있던 pooq와 옥수수가 합쳐서 출범한 서비스다. 원래 pooq, 푹을 오랜 기간 동안 이용했었는데 케이블, 종편 예능이 부족해서 옥수수를 따로 봤었다. 그런데 푹과 옥수수 2개가 합쳐서 출범한다길래 기대를 많이 했는데 막상 오픈하고 나니 tvn, jtbc, mnet 같은 볼만한 예능 채널은 다 빠지고 공중파 3사만 남았다. 취향이 갈릴 수 있다. 

 

뉴스를 중요하면 웨이브는 볼만하다. 티빙은 종편만 나오고 공중파 뉴스가 안 나온다. 웨이브는 공중파 3사 뿐만 아니라 YTN, TV조선, MBN 뉴스를 서비스 하고 있다. 다만 오로지 뉴스 때문에 웨이브를 구독하기엔 아깝다. 공중파 3사가 유튜브로도 뉴스 라이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공중파 예능, 드라마는 웨이브에서만 볼 수 있다. MBC 무한도전, 놀면뭐하니, 라디오스타, 나혼자산다 나 SBS의 골목식당, 런닝맨, 미운우리새끼 등 공중파 예능은 웨이브에서만 제공한다. 드라마도 마찬가지다. 

 

영화 라인업은 약하다. 영화 쪽을 보면 기본 이용권에 포함된 wavvie 영화가 있고 유료 영화 개념인 PLAYY가 있는데, wavvie는 진짜 볼 게 없고 PLAYY도 그다지 볼 건 없다. 시일이 지난 영화들이 대부분이다.

 

영화를 볼거라면 아예 영화 한 편만 따로 결제해서 보는 게 나을텐데 그렇게 생각하면 굳이 웨이브에서 영화를 볼 것 없이 넷플릭스나 왓챠로 넘어가는 게 나아보인다. 이전 포스팅 중 웨이브 기본 영화에 대해 쓴 것이 있는데 아래 링크에 걸어두니 참고가 되면 좋겠다. 

[wavve] 웨이브 기본 월정액 영화, 간단히 살펴보기

 

 

웨이브 이용권 가격 및 구성

 

wavee 이용권 (방송+Live+wavvie영화+해외시리즈)

Basicㅣ7,900원ㅣ동시시청 1회선, HD 화질, 모바일+PC

Standardㅣ10,900원ㅣ동시시청 2회선, FHD 화질, 전체 디바이스

Premiumㅣ13,900원ㅣ동시시청 2회선, 최상위 화질, 전체 디바이스

 

PLAYY 영화 포함 이용권

Basic X PLAYY 영화ㅣ13,900원ㅣ동시시청 1회선, HD 화질, 모바일+PC

Standard X PLAYY 영화ㅣ16,900원ㅣ동시시청 2회선, FHD 화질, 전체 디바이스

 

 

이용권이 여러 종류인데 wavve 이용권을 보면 된다. 보통 사용하는 이용권으로 화질이나 회선수에 따라 가격이 다르다. 스탠다드 2회선 기준으로 1인 5,450원이다. 프리미엄 이용권은 최상위 화질이라는 게 다른데 UHD 화질을 이야기 한다.

 

 

웨이브 디바이스 지원 사양

 

전체 디바이스는 모바일, PC에 태블릿과 TV까지 포함한다. 지원 사양은 아래를 참고하고 자세한 내용은 웨이브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자. 

 

PC : windows 7, html5 지원 브라우저
스마트폰 : Android 4.0 이상 | iOS 11.0 이상
태블릿 : Android 4.0 이상 | iOS 11.0 이상
TV : 삼성 스마트TV 2012년형 이상 | LG 스마트TV WebOS 탑재모델

 


OTT 관련 포스팅 함께 보기

 

[왓챠플레이] 동시접속 프리미엄 & 넷플릭스 프리미엄 요금제 가격 비교

[왓챠플레이] 동시접속 프리미엄 & 넷플릭스 프리미엄 요금제 가격 비교

왓챠에서 재미있게 본 미드나 애니, 이용 후기 등 왓챠플레이를 오랜 기간 이용하고 있다. 빅뱅이론, 모던패밀리, 왕좌의 게임 같은 유명한 드라마 뿐만 아니라 위베어베어스, 호오즈키의 냉철 같은 애니메이션도..

wordravel.tistory.com

[wavve] pooq와 옥수수 연합, wavve 웨이브 간단한 리뷰

[wavve] pooq과 옥수수 연합, wavve 웨이브 간단한 리뷰

이전 블로그에서 적었듯 pooq 푹과 옥수수는 자주 이용하던 스트리밍 서비스였다. 푹은 3년 정도 사용했으니 유료로 꽤 오래 사용한 편이다. 옥수수는 SKT 멤버십으로 라이브 방송이 지원되는 기본 멤버십을 이용..

wordravel.tistory.com

[wavve] 웨이브 기본 월정액 영화, 간단히 살펴보기

[tving] tvN, jtbc를 제공하는 티빙, 1달 이용 후기와 요약